[한국문학] 한국문학과 욕망(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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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생규장전과 위경천전

1. 작품의 줄거리
2. 작품 속에 드러난 사랑과 욕망


Ⅲ. 운영전

1. 작품의 줄거리
2. 작품 속에 드러난 사랑과 욕망


Ⅳ. 그녀의 세 번째 남자 - 은희경

1. 작품의 줄거리
2. 작품 속에 드러난 사랑과 욕망


Ⅴ. 먼지 속의 나비 - 은희경

1. 작품의 줄거리
2. 작품 속에 드러난 사랑과 욕망


Ⅵ.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간은 표현하지 않고서는 견디지 못하는 본능을 내재하고 있다. 때문에 인간은 소설을 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소설을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주로 ‘고전소설’과 ‘현대소설’로 양분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이분법적인 분류는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이 단절되었다는 것을 내포한다. 그러나 우리에게 있어서 소설의 기원이 ‘이야기’라는 것을 상기할 때 이러한 단절론은 잘못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소설이라는 양식이 생기기 전에 이미 우리의 삶 속에서 이야기가 존재해 왔다. 이야기 중에서도 재미있고 흥미 있는 이야기는 신화나 민담 같은 설화로 반전하게 된다. 설화가 여러 환경과 만나 발전하여 일정한 구조나 형식이 갖춰졌을 때 비로소 ‘소설’이라는 장르가 탄생한다. 즉, 고전소설이나 현대소설이나 모두 그 기원을 이야기와 이것이 발전한 설화에 두고 있는 것이다.
역사적인 측면이 아니더라도,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이 ‘소설’이라는 장르로서 공통된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주제’면에서의 고찰이다. 포스터는 다섯 가지로 압축되는 인간사, 즉 ‘사랑’, ‘죽음’, ‘밥’, ‘탄생’, ‘수면’ 가운데 당대까지의 주요소설에서 가장 중시되는 것은 ‘사랑’이라고 했다.
같은 단어를 쓰지만 남성과 여성에게 사랑은 다른 것을 함의한다. 우리 사회에서 남성에게 사랑은 소유와 지배를 의미한다. 사랑이 정복과 승부를 통한 자기 확장으로 이해되기 때문에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사랑을 구하고 내 여자를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것이 남성적 정열의 상징처럼 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문학과 여성』, 정순진, 푸른사상, 2001년.
『여성의 현실과 문학』,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2002년.
『타인에게 말걸기』, 은희경, 문학동네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박일용, 집문당, 1993
『운영전 외』, 김기동, 정연사, 1970
『우리시대의 한국문학<4>』, 김준식, 계몽사, 1995
한국문학의 세계 독본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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