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여성상사뱀 설화분석을 통해 본 비극적 현실인식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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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 풀어놓으며
1)상사뱀 전설의 유형
2) 뱀의 의미와 몸바꾸기의 의미
3) 여성형 유형(미혼형과 기혼형)에 따른, 욕구 실현 장애 요인의 차이
4) 남성 상사뱀 유형과의 차이로 본, 여성 상사뱀의 욕망
3. 나오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원혼형 설화란 등장인물이 자신의 기본적 욕구나 그 존재를 정당화하여 그 정당성을 실현하기 위해 변신, 다양한 형상으로 등장하는 설화 군을 통칭한다. 하나의 생명 유기체로서 인간이 가장 소중한 생명마저 포기하면서 자기 존재의 정당성을 구현하려 하고, 부정당할 때는 끝없이 항거하고 도전하며 그것을 회복하고자 하는 원혼들의 의지를 보인다는 점에서 공통적 특성을 보인다.
원혼형 설화에서는 본능적인 욕구, 욕망과 경직된 윤리, 이념 사이에서의 갈등이 사건의 원인이 되며, 그 갈등 속에 원혼은 자기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존재를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을 보인다. 이 때 원혼의 저항 행태가 비인간적인 요소인 원귀나 뱀 등의 모습으로 등장하는 것은 현실의 윤리 제약들을 간접적으로라도 극복해 보려는 우회적 수단이라 할 수 있겠다. 현실에서의 육신에 부여된 여러 제약은 원혼으로 하여금 다른 형태로의 변신을 꾀하도록 하여 그것을 벗어나게 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인물의 죽음과 변신은 단순히 육체적 변화라기보다는 심리적인 죽음과 재생의 형태로서, 새로운 삶의 방식을 취하고자 하는 인간의 정당성 확인 과정 강진옥,「「冤魂」型 傳說 硏究」구비문학5,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1, 54면
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개인적 욕망과 사회적 윤리사이에서의 갈등에서 죽음을 통해 몸을 바꿔 뱀으로 다시 태어나서, 자신의 정당성을 상대에게 주장하는 원혼에 관한 이야기를 상사(想思)뱀 설화라 한다. 상사뱀 설화는 사랑의 좌절을 사회적 차원에서 문제 삼는 유형으로, 여기서 상사뱀은 좌절된 욕망으로 인해 죽은 사람의 내면에 잠재된 욕망의 표상이다. 상사뱀으로 대변되는 굴절된 욕망의 표현은 좌절, 분노, 억압을 뜻하며, 이는 폭력적인 양태로 드러나게 된다. 이러한 상사뱀의 특징은 원혼설화 중에서도 가장 강한 욕망실현의 의지를 갖고 있으며 그 결말이 주로 파괴적으로 나타난다는 데 그 특이성이 있다. 김대숙,『韓國說話文學硏究』서울: 집문당, 1994. 253면

원혼 등장은 그 동기에서부터 신분문제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상사뱀 설화에서의 몸바꾸기는 본능적 욕망과 사회적 규범의 상관관계를 통한 사회적 주제를 함축하고 있다. 우선 다양한 상사뱀 설화의 유형을 욕망이 좌절되는 중심인물의 성별을 중심으로 나눠 그 갈래를 정리해보고, 특히 여성상사뱀 중심으로 그 특징을 논하려 한다. 욕망실현의 구체적 형상인 ‘뱀’의 의미와 변신이라는 ‘몸바꾸기’ 과정, 더 나아가 근본적 욕망의 장애요소에 대해서도 분석하고자 한다. 여성 상사뱀이 욕망을 충족해가는 과정에서 어떻게 부조리한 사회적 현실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지를 읽어 그 양상과 한계점을 밝히고자 한다.

2 풀어놓으며

1)상사뱀 전설의 유형 이러한 유형분석은 다음의 논문을 토대로 하였다. 강진옥,⌜상사뱀 설화 ‘몸 바꾸기’를 통해 바라본 욕망과 규범의 문제⌟,『고전문학연구』18집,한국고전문학연구회 ,2000.


상사뱀이라는 모티프로 묶을 수 있는 설화는 변신 주체의 정체성에 따라 여러 가지 대응 양상과 결말이 존재하기 때문에 한 가지 유형으로 일반화시키기 힘들다. 일반적으로 상사뱀 설화의 양상은 변신 주체의 성별이 무엇인가에 따라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어문연구실,『韓國口碑文學大系』성남 :한국정신문화연구원,1980-    .
김대숙,『韓國說話文學硏究』서울: 집문당, 1994
강진옥,「「冤魂」型 傳說 硏究」구비문학5,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1
강진옥, ⌜상사뱀 설화 ‘몸 바꾸기’를 통해 바라본 욕망과 규범의 문제⌟,『고전문학연구』 18집,한국고전문학연구회 ,2000.
최정여, 「뱀설화연구」 ,계명대석사논문,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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