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적영역의 평가가 경시되는 원인과 정의적평가 확장을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문제제기

본론
Ⅰ.정의적 영역의 개념과 평가 요소
Ⅱ.정의적 평가의 중요성
1. 정의와 인지의 역설
2. 정의적 특성 교육의 기피 이유
3. 정의목표 평가의 필요성
Ⅲ. 정의적 목표 진술과 평가방법
1. 정의적 목표 진술에서의 고려점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Ⅳ. 현재 정의적 영역 평가의 유형과 실태
Ⅴ. 정의적 영역 평가 확장을 위한 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과외 학생의 공부를 지도하다 보면 난처한 경우에 종종 맞닥뜨린다. 느닷없는 질문이나 반응에도 그러하지만, 가장 많은 고민에 봉착하게 하는 것은 아이와 가치관이나 도덕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할 때이다. 수학 공식이나 영어 문장의 표현은 있는 그대로의 내용을 아이가 좀더 쉽고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전달하면 되는 것이지만, 왕따를 당하는 급우의 이야기, 친구가 흘린 자습서를 그 친구가 모른다는 이유로 서슴없이 가져온 경우, 반 아이들이 모두 컨닝을 했는데 자신만 못해서 속상했다는 이야기를 접할 때는 순간 생각이 많아지고 긴장하게 된다. 학교 선생님도 아니고 과외의 목적이 학생의 성적 상승에 있는데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해도 되는 것일까, 혹 고민 끝에 털어놓은 이야기가 아이입장에서는 너무 고루하고 틀에 박힌 이야기로 전달되지는 않을까. 한 아이와 개인적이기는 하나 교수자와 학습자의 입장인데 어떻게 하면 요즘 청소년의 코드로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 수많은 생각의 기로에 서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작은 경험을 통해서도 현재 우리 사회의 가치관의 부재의 모습을 보게 되고, 그것이 너무나 당연한 상황 앞에 일방적인 주입식의 형태가 아니면서도 아이에게 바른 시각을 갖도록 안내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체험하게 된다. 또 어찌 보면 나 자신조차 바른 기준을 가지고 있는지 자신이 없어지기도 한다.
참고문헌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황정규, 1998, 교육과학사
현대교육평가, 성태제, 2002, 학지사
조종열의 학교체육, 인터넷 사이트
수요기획 “누가 그 문을 들어가는 아이비 리그”, 2003, MBC제작 비디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사용했습니다. 근데 쫌비싸요
  • gpdls***
    (2014.05.31 21:28:14)
회원 추천자료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위한 거버넌스 ⑦유능한 공중보건인력과 의료인력을 보충 ⑧지속가능한 조직구조와 재정을 보증 ⑨건강을 위한 주창(옹호), 소통, 사회적 동원 ⑩공중보건에 대한 정책을 수행하고 실행하기 위한 연구 수행+ 미국한림의학원(IOM)의 공중보건 3대 핵심요소(핵심기능):사정, 정책개발, 질보장- 3 -*신공중보건사업-청지기:방향을 제시하고 봉사와 지원을 하며 점검과 평가를 하는 것2. 공중보건학의 관련 학문*예방의학과 공중보건학 비교*공중보건학

  • 청소년기 발달과 특성, 문제행동과 대책 및 대안 방안
  • 위한 토의가 아닌, 진정성을 갖고 청소년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어른들의 시간들이 모여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아름다운 발달과정을 겪는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때가 오기 바란Ⅵ. 토론(1) 당신이 학교사회복지사라면?사례- 지니는 부모님이 안 계신 중학생 소년소녀가장이다. 집안이 재정적으로 힘든 가운데 동생 한명과 살고 있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지금 인문계 고등학교를 갈지, 실업계 고등학교를 갈지 고민을 하고 있다. 실업계 고

  • [학사] [교육관련 석사논문] 창의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이 조직구성원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 정의적 영역에서는 보이지 않았다. 2) 각 요인의 하위차원별로 살펴보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창의력 인지적 영역의 하위차원인 4개의 요인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므로 창의력이 교육프로그램에 의해 증진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창의력 개발 교육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특정한 창의력 개발 교육프로그램적용을 통하여 기업 구성원의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연구결과가 특정

  • 7차교육과정분석
  • 정의 기본 틀을 구성할 당시에 교육 과정 총론 연구팀이 학교 교육 과정에서 도덕․윤리 교과를 철폐하려고 한 근본적 이유는 도덕․윤리 교육이 지식 중심 교육에 치우쳐 행동 실천에는 의미 있는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방안으로 대체하자는 주장이 내세워졌다.(교육 개혁 위원회, 1995) 그래서 교육과정에 행동 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의 강화를 주장함. 실질적으로 행동 실천을 위한 인성보다는 교과서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교사

  • [학사][외식경영] 한국 외식산업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금년 말 오픈을 위해 별도의 팀을 결성했는가 하면 그동안 추진해 오던 자체 브랜드인 중 식당 오픈도 준비중에 있다. 이처럼 패밀리레스토랑 업체들이 기존 브랜드 외에 신규 브랜드를 앞다퉈 준비하는 것은 기존 브랜드로는 더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데 한계에 부딪쳤기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 지역의 경우 웬만한 상권에는 보통 3~4개의 업체들이 밀집해 있는 등 어느 정도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지방 역시 대도시에는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