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2.문제중심학습의 근본원리

3.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

4. '문제'의 성격과 문제해결과정

5.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6. 문제중심학습 진행

7.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중심학습은 강의법을 지양하고, "문제(Problem)"를 제시하여 그것의 해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실제 사회에서와 같은 복잡하고 비구조적이며 실제적인 특성을 지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목표를 토론을 통하여 스스로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개별학습 과제를 정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 지식을 익히고, 문제해결능력 및 협동학습능력과 자율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시작되었다. Barrows는 의과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PBL을 채택하였다.
PBL은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구성주의의 학습모형이다.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의 특징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을 강조한다. 즉, 지식은 개인의 인지작용에 의해서만 습득되고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속해 있는 사회의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사회구성원으로 참여함으로서 지식을 습득한다고 본다. 이러한 PBL의 인식론은 학습구조를 자율학습과 협동학습으로 구성되어지는 이론적 근거가 된다. 또한 지식의 구성이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구성된다는 것은 학습자의 직접 체험학습과 특정 사회에 대한 문화적 동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애. 문제중심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 과학사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문음사.
강인애. 문제중심학습과구성주의 이론,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강인애, 이민수, 김종화, 이인수(1999).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개발 사례: 초등, 고등, 대학교 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15(1), 301-330.
박성익. 수업방법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변영계, 김영환(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Allen, D. e., Duch, B. J. & Groh, S. E.(1996).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
http://blog.naver.com/hongjig/1400086220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첫 번째 과제에서 교육공학을 처음 접하였고 그 개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과제를 해결 하는 동안에 구성주의과 문제중심학습을 배우게 되었다.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개념들을 학습하였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pbl이다. 직접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내가 만약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에게 어떤 문제를 만들어서 제시해줄까? 하는 생각들을 하곤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이론
  • 학습을 지속적으로 해낼 수 있는 학습인으로서의 태도와 능력을 의미할 수도 있는 것이다. 요컨대 PBL의 궁극적 목표는 관련 분야의 전문적 지식의 습득과 동시에 문제 해결과정의 습득이라고 할 수 있다. 다. PBL학습 환경의 구조적 특성 관련 분야에 실재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것이며,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그 특성으로 한다. 따라서 교수에서 학습으로의 전환이라는 대전제로부터 출발하여 기존의 교육방식에 비해 교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모형(PBL)
  • ◈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 PBL) ◈▣ 서론 ▣교육공학 수업 자체가 PBL방식이었기 때문에 수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접했던 내용이 바로 PBL에 관한 것이었다. 수업을 시작하면서, 또 수업 과정 중에 PBL에 관한 내용을 여러 번 보았지만, 매번 수박겉핥기 식이었던 것 같아 수업을 마무리 짓는 이 시점에서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펴보고 확실하게 정리를 하고 싶었다. 그리고 한 학기동안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직접 해 보았던

  • [교육공학] pbl(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
  • 교육의 필요하게 되었다.이와 같이 의과대학에서 질시한 Barrows의 PBL 방식의 학습모형이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이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발견되면서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지지를 받게 되었다.의과대학의 한 교육방법으로 시작된 PBL은 최근 다른 많은 분야에서도 도입되어 경영대학, 사범대학, 건축, 법학, 공학, 사회사업 분야에서도 적용하고 있다. 근래에는 고등학교에서도 이를 채택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2.문제중심학습의 개념PBL은 상대주

  • [교육공학] 구성주의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방법문제중심학습 PBL
  •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방법문제중심학습 PBL 과 목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조 명 :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제출일: 2004. 12. 21 (화)목 차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32. 구성주의 교육 -33. 구성주의 수업의 특징 -41.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52.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 환경 구성 53.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수업 -64. 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