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소월시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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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소월시의 형식적 특성
㉠시어 : 평범성ꁾ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평범한 언어들로 이루어져 있다. 관념적이 고 사변적인 언어를 선택해야만 좋은 시가 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벗어난다. 생활영역과 시의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정서의 파동을 깔끔하게 담아내 는 것이 소월의 시어다. 소월은 평범한 일상어를 시의 영역으로 자연스럽게 끌 어들이는 데 성공하고 있다.
CF)시어가 갖는 폭이 좁고 포괄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율격 : 3음보ꁾ3음보의 율격은 우리 고전시가, 그 중에서도 민요의 기본 율격이 되는 리듬이 다. 우리의 대표적 민요인 ‘아리랑’의 율격이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로 시작 되는 3음보격인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우리의 고유한 가락, 전통적 율격을 현대적으로 재생해낸 것이 바로 소월 시이다. ‘진달래꽃’의 율격을 처음 대할 때 그것이 낯설지 않고 친숙하게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은 바로 소월시가 이런 전통 율격에 밀접히 접목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유> 서구사조가 물밀 듯이 몰려오고 우리의 것은 소멸해가는 상황에서 모국어를 사 용하여 서정시의 묘미를 살리기위해 전통적인 것 수용함.

2. 소월시의 내용적 특성
㉠소재 : 향토성ꁾ지명(地名)의 시화뿐 아니라 지방에 소재한 전설이나 설화를 소재로 하고, 지 역 방언을 아름다운 시어로 빚어냈다. 영번의 진달래와 천안의 수양버들이 영 변과 천안에만 피고 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산하를 물들이며 우리 모두에게 정 서적 파문을 주는 공감의 매개물임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김학동 편, 한국 문학의 현대적 해석2-김소월, 서강대학교 출판부,1995.
오세영 편, 한국 현대 시인 연구5-김소월, 문학세계사, 1993.
윤석산 저, 소월시 연구, 태학사, 1992.
문학의 이해와 감상-김소월, 건국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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