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혜순시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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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작 가 분 석

-작가 약력
-작가 특징


Ⅱ.작 품 분 석

1. 김혜순 시에 나타나는 몸 이미지
-몸이라는 감옥
-몸이라는 한계의 극복
-모성으로 승화되는 몸

2.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달력공장 공장장님 보세요]
-퇴폐한 현실에 대한 비판 - 「달력 공장 공장장님 보세요」
-여성주의 맥락에서 본 「또 하나의 타이나틱 호」

본문내용
작 가 분 석




김혜순 시인은 1955년 10월 26일 울진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건국대학교 및 동대학원 국문학과를 졸업 했으며 현재는 서울예술학교 문예창작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그녀는 1978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평론 부문에 〈시와 회화의 미학적 교류〉가 입상하여 비평 활동을 시작했고, 1979년 계간 《문학과지성》가을호에 〈담배를 피우는 시인〉외 4편을 발표하면서 등단했다. 1997년 16회「김수영문학상」, 2000년 「현대시작품상」,「소월시문학상」, 2006년「미당문학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화려한 수상경력을 가진 그녀의 작품은 페미니즘이라는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그녀의 시집 <시집 달력 공장 공장장님 보세요>을 보면 그녀의 페미니즘적 성격이 잘 나타나 있다. 위의 시집에서 보면 그녀는 어머니라는 여성의 희생을 표현하기도 하고 또 사회가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여성을 시로 표현해 그녀만의 페미니즘을 형성하고 있다. 그녀의 작품에서 이러한 페미니즘이 나타나는 이유는 그녀 또한 한 아이의 어머니이며 한 어머니의 자녀이고 그녀 또한 여자이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또 그녀의 작품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독특한 표현 방법이다.
예를 들어 몇 작품을 보면

文身
?누가 네게 가르쳐주었니
?이렇게 재빠르게 남의 몸에 낙인 찍는 법을
?벙어리처럼 손가락으로 말하는 법을
?네 손가락 하나하나가 바늘이 되는 법을
?왜 네가 새긴 무늬들은 내 심장 박동마저 방해하니
-「文身」부분 -

이렇게 ?가 문장 맨 앞에 오는가 하면

O

우리가 마주 앉으면
우리는 O가 되어요
당신은 ( 가 되고
나는 ) 되어요
-「O」부분 -

「O」처럼 이상의 ‘오감도’가 생각 나게 하는 혼란스러운 작품도 있다.
또 그녀의 작품은 발상 또한 특이한데 TV보는 모습을 욕조에 몸을 담근 것으로 표현하는가 하면 배꼽- 옴팔루스Omphalus와 남근-팔루스phllus의 음성적 차이로 여자, 남자, 그로고 어머니를 표현하기도 한다. 이러한 그녀만의 독특한 문학세계는 우리에게 많은 의문과 호기심 그리고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여성에 대한 관심과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그녀만의 색깔이 오늘날의 시인 김혜순을 만든 원동력이이 아닌가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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