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화장품광고와 문학 작품에서 나타나는 의미 전이 양상(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의미의 전이 양상
3. 의미의 전이 유형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광고언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의미들을 생산해낸다. 그리고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그 변화가 가장 빠르며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지고 소멸하는 단계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즉, 가장 축약된 형태로 사회상과 사회적 관심사 및 그 변화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 바로 광고언어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광고 언어의 전반적인 속성이 언어학의 관심이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고언어는 사회적 변화의 모습을 잘 담아내고 있다는 측면에서 또한 언어학의 주요 연구대상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화장품 광고는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광고언어의 기능적 측면에서 볼 때 의미의 전이 과정을 살펴보는 데 가장 적절한 대상이 된다. 화장품 광고는 시각적 이미지에 큰 비중을 두고 있지만, 시각적 이미지가 가지는 추상성을 극복하기위해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언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화장품 광고에서 시각적 이미지와 표제부가 가지는 일차적 의미를 찾아내고 이것이 어떻게 다른 차원의 의미로 전이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광고 내에서 나타나는 의미의 전이과정을 살펴보고 나아가 그것이 사전에서는 어떠한 전이의 양상을 보이는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소설이나 시 등의 문학작품에서도 의미의 전이가 일어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문학작품에서의 의미 전이 형태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제시하고 그 특성을 관찰한 후, 광고언어와 비교∙분석함으로써 광고언어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의미 전이의 성격을 알아볼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