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화장품광고와 문학 작품에서 나타나는 의미 전이 양상(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의미의 전이 양상
3. 의미의 전이 유형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광고언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의미들을 생산해낸다. 그리고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그 변화가 가장 빠르며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지고 소멸하는 단계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즉, 가장 축약된 형태로 사회상과 사회적 관심사 및 그 변화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 바로 광고언어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광고 언어의 전반적인 속성이 언어학의 관심이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고언어는 사회적 변화의 모습을 잘 담아내고 있다는 측면에서 또한 언어학의 주요 연구대상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화장품 광고는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광고언어의 기능적 측면에서 볼 때 의미의 전이 과정을 살펴보는 데 가장 적절한 대상이 된다. 화장품 광고는 시각적 이미지에 큰 비중을 두고 있지만, 시각적 이미지가 가지는 추상성을 극복하기위해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언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화장품 광고에서 시각적 이미지와 표제부가 가지는 일차적 의미를 찾아내고 이것이 어떻게 다른 차원의 의미로 전이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광고 내에서 나타나는 의미의 전이과정을 살펴보고 나아가 그것이 사전에서는 어떠한 전이의 양상을 보이는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소설이나 시 등의 문학작품에서도 의미의 전이가 일어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문학작품에서의 의미 전이 형태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제시하고 그 특성을 관찰한 후, 광고언어와 비교∙분석함으로써 광고언어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의미 전이의 성격을 알아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언어 일반에 대한 연구가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90년대 들어서도 그 연장선상에서 발음 문제, 표준어, 사투리, 외래어, 외국어 등 어휘 문제, 문장과 의미 등이 대한 심층적인 접근이 점차 늘어서 여러 편의 학위논문이 나왔는데) 이주행(1997)은 방송광고 언어에 대한 연구에서 우리나라의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 광고에 쓰인 언어의 문제점을 참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고, 백봉기(1998)는 방송언어의 실태에 관한 연구에서 방송언어의 성격규정과 함

  •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
  • 언어란 의미와 표현이 합치되는 데서 얻어지는 언어미가 아니라 시적 어휘와 마찬가지의 질감을 갖는 를 뜻하며 그 달성은 고도의 언어에 대한 결벽성, 언어의 절약에서 비로소 가능하다. 『문장강화』를 통해 단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식민지 치하에서 민족어와 문학의 운명을 함께해야 했던 한국 문학의 한 특수성이라고 할 수 있다.3) 제8절 식민지 시대의 재인식과 그 표현① 채만식 ; 채만식 혹은 진보에의 신념채만식의 여러 작품들의 기

  • 7차현대문법총정리
  • 양상-935. 문장 1. 문장의 성분1302. 문장의 짜임1313. 문법 요소1326.의미1. 언어와 의미-1792. 단어 간의 의미 관계-1807. 이야기1. 이야기의 개념-2082. 이야기의 요소-2093. 이야기의 짜임-2108. 국어의 규범1. 표준어와 표준 발음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의 사례연구
  • 광고가 제 모습을 갖춘 것은 불과 세계2차 대전 이후부터이다. 최근에 들어서는 국제광고의 연구와 논의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그 개념이 정립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통용되고 있는 명칭도 다양해서 ‘국제광고, 해외광고, 수출광고, 다국적 광고, 통국가광고, 초국가광고, 범세계광고, 세계광고’ 등 관점과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다국적 광고란 용어를 여러 나라에 유통되는 광고란 의미에서 국제광고와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광고매체이다.5) 카탈로그 가치신문은 소비자들의 쇼핑장소 결정에 있어서 카탈로그의 역할을 가진다. 백화점의 바겐세일시 소비자들이 흔히 신문을 보고 쇼핑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그 전형적인 예가 된다.6) 신뢰성신문은 활자가 주는 신뢰성으로 인해 그 동안 다른 대중매체에 비해 전통적으로 높은 신뢰성을 유지해 왔다.2. 단점1) 인쇄기술최근 인쇄기술의 발전으로 컬러 색상의 선명도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겠지만 잡지나 TV와 비교했을 때 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