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1970년대 기독교계 반 신종교운동지형에 대한고찰- 통일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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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연구분석
3. 1970년대 기독교계 반신종교 담론 지형-통일교를 중심으로
4.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이른바 사이비 종교 혹은 사교, 이단 등으로 불리는 현대 신종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은 어떤 면에서 그 관심과 호감도를 반대로 하고 있다. 즉 사회적 관심이 커지는 만큼 그것에 대한 인식이나 전반적인 호감도는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푸코가 지적한 바대로 새로운 종교가 기존 종교를 위협하는 현상에 대해서 기존 종교가 자신이 장악하고 있던 헤게모니를 놓치지 않으려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종교를 ‘타자’로 만들게 되는 과정에서 일정 부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반 신종교’에 대한 우리 사회의 담론이 한국 기독교를 중심으로 넓게 저변을 형성하고 있어 사회적 갈등을 양산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종교 연구 특히 신종교의 연구에 대한 적잖은 걸림돌로 작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근대 종교 지형의 성립 이후 한국에 등장한 이른바 ‘사이비 종교 담론’의 지형을 살피고 그 사이비 종교 담론에 가장 큰 주체로 자리하고 있는 기독교계의 담론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조현범, 1994, 사이비 종교론에 대한 성찰, 한국종교연구회회보 5호, 한국종교학회, 4~10
김창한, 2002, 종교에 대한 객관적 연구는 가능한가? :신종교와 관련한 종교에 대한 담론, 종교문화비평 제2호 (2002. 12), 청년사, 141-174
최영우, 1992, 현대 한국 이단성 종말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최영우 학위논문(석사), 서울신학대 신학대학원, 82 p
박상언, 2001, 기독교계 신종교 연구의 새로운 지평 : <한국메시아운동사 연구,최중현 저작>,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4(2001.5), 321-328
이재정, 1994, 신흥종교의 특성 및 문제점과 기독교의 대응;통일교를 중심으로 /이재정, 성공회대학교, 성공회대학논총 7('94.12), 113-125
오진영, 2002, 탁명환의 신종교 연구에 관한 고찰, 학위논문(석사),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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