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진로교육을 통한 직업교육의 새로운 모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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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현재 진로지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현재 공교육의 모습)
-기사인용



Ⅱ. 본론


1. 이론적 참고 (신자유주의)

2. 과거 우리의 교육개혁과 우리의 입장
-신자유주를 기반으로 한 교육정책

3. 성공한 외국과 현재 우리나라의 직업교육 사례

(1) 독일

(2) 우리나라

4. 구체적인 방안과 대책




Ⅲ. 결론

-> 의식개혁을 통한 진로교육 활성화
나아가 교육과 직업의 연계가능성 강화
-> 개인, 사회적 경쟁력, 나아가 국가적 경쟁력도 향상 가능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자기계발능력을 갖춘 우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런 창의력과 자기계발능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며, 전문적인 자기의 분야 위에서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과도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21세기에 요구되는 인재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중학생들에게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할 것을 요구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에는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국어, 영어, 수학 등 대학입시를 위한 공부에만 치중하게 하고 있다. 상업계 고등학교로 진학을 하면 공부 못하는 아이, 대학에 진학할 마음이 없는 아이로 치부해 버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은 대학입시를 위해 공부하고 나온 점수에 맞춰 자신의 능력, 소질과 관계없이 학과에 지원을 한다. 물론 대학에 가서 자기의 적성에 맞아 전공을 살리는 학생도 있으나 많은 학생들은 전공과 적성이 맞지 않아 방황하고 전과를 하려고 한다. 사회에 나가서도 전공분야의 지식을 제대로 갖춘 인재가 없으며, 전공과 무관한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참고문헌
1. 도서
-김봉한, 김병섭, 정철영 공저, '학교진로상담 ' 학지사, 2004
-허경철, '사교육의 위상 정립과 발전과제' [공교육과 사교육의 상호보완적 발전방향 세미나], 한국교육미디어 21세기 교육연구소, 2000
-박찬준 '교육, 그래도 희망은 있다." ,도서출판 다지리, 2002
-김선호, 김애란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대학입시제도와 대학교육" , 장락, 1999
-한준상 "이 교육- 우리 교육의 지평을 찾아서", 아침이슬, 2003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책연구실 정책토론대회 자료집,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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