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학생체벌 실태와 체벌의 대처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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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체벌의 개념 및 유형
2. 체벌에 대한 견해
3. 외국의 체벌 동향

Ⅲ. 실태 및 사례
1. 실태
2. 2004년 언론을 통해 보도된 사례
3. 판례를 통해 살펴본 체벌의 실제

Ⅳ. 체벌의 대안
1. 예방적 방안
2. 체벌의 대안들
3. 체벌 최소화 방안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교내의 체벌은 기본적으로 인권 침해적 요소를 지니지만, 다른 한편으로 교육적 처분의 측면을 지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폭넓게 관용되어 왔다. 한국문화에서는 훈육을 위한 ‘사랑의 매’의 전통이 뿌리깊게 남아있다. 흔히 교사가 되는 것을 “敎鞭을 잡는다”라고 하듯이 ‘회초리’는 ‘사랑의 매’로 받아들여질 정도로 필요한 것으로 여겨져 왔다(김은경, 1999).
체벌의 역사는 교육의 역사만큼이나 유구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오래 전부터 효과적인 훈육 수단의 하나로 체벌을 활용해 왔으며, 서양에서도 고대와 중세는 물론 근세에 이르기까지 아동교육을 위한 가장 유효한 수단의 하나로 체벌을 중시해 왔다. 따라서 체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 특히 심신 연마와 질서 유지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오랫동안 인정받아 온 교육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조동섭, 2001).
그러나 요즘 체벌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초등학생들이 자신들의 담임교사를 경찰에 신고한 사건이나 학생들이 휴대폰 카메라로 찍은 교사의 체벌 장면을 인터넷에 퍼뜨려서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일도 있다. 최근 체벌을 받은 학생이 자살하고, 체벌 관련 참고인 조사를 받던 교사가 자살하는 등 이제 체벌 문제는 단순한 교육방법론에 대한 논쟁을 벗어나서 사람의 목숨이 달린, 교육현장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교육적 효과를 위해서 체벌을 허용해야 하는가, 학생인권 보호를 위해 절대 허용하지 말아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합의점은 아직까지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체벌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체벌의 교육적 효과를 강조한다. 학생들이 당장엔 체벌의 불합리함을 느끼고 거부감을 갖더라도 세월이 지나면 되레 교사가 자신을 때려 준 것에 고마워하는 등 교육적 효과가 있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교사 1인당 한 학급의 학생 수가 지나치게 많은 우리나라 교육 여건에서는 체벌이 학생들을 통제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라고 본다. 체벌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주장은 다르다. 일단 체벌의 교육적 효과는 일시적일 뿐이고, 체벌 자체에 내재된 폭력성 때문에 교육적 의미가 크게 떨어진다고 본다.
지금까지 체벌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교정 수단으로 쉽게 선택되어 왔다. 그 효과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많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예로부터 큰 논란없이 학생 체벌이 허용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체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크게 달라져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장에 있는 교사에게 체벌문제는 피부에 직접적으로 와 닿는 현실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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