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연구방법론 그림책을 활용한 전통문화교육활동 이유아의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림책을 활용한 전통문화교육 활동이 유아의 국가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박영학
논문요약
Ⅰ. 서론
1. 필요성 및 목적
전통을 잃어가는 지구촌시대에 자국의 문화 보호가 필요하고 문화의 고유성을 잃는 것은 민족의 정체성을 잃는 것이며 세계화시대 국가 정체성 교육은 의의가 있다. 문학작품을 매개로 전인적 성장을 꾀하고 폭넓은 시각을 갖게 하며 전통문화를 즐기고 자부심을 갖게 한다.
2. 연구문제
그림책을 활용한 전통문화교육이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국가상징에 대한 선호, 인지, 선호이유/ 전통문화 / 민족동질성 / 민주시민의식
Ⅱ. 이론적 배경
1. 전통문화교육은 과거에 이루어진 문화적 결과물들을 이해, 활용, 연결하는 것
2. 유아교육과 전통문화교육은 아동발달과 사회적 가치관 혼란을 해결하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며 통일을 대비하는 교육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문화사.문미선 외 역(1996), 새로운 의미론, 한국문화사.허 발 역(1997), 현대 의미론의 이해, 국학자료원.원명옥 역(1998), 어휘론의 이론과 응용, 한국문화사.3.연구사 심재기 외(1980), “국어어휘론 대학원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1) : 국어 어휘론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36. 김종택(1982), “국어의미론 연구 30년 : 그 반성과 다짐,” 전국국어국문학연구발 표대회초.조항범(1989), “국어어휘론연구사,” 국어학19.김형철(1992), “어휘론 연구사,”

  • [예술경영] 예술교육
  • 교육의 제도와 방법이 다양하게 전개되었다.2.1.1. 고대이전 - 원시시대원시시대에는 국가, 문화, 언어 등 제도가 제대로 갖춰있지 않았기 때문에 예술품을 통해 당시 인간과 사회의 모습 관찰, 예술을 통해 교육적인 작용과 관습을 찾아 볼 수 있다.가장 대표적인 것은 동굴벽화이다. 스페인의 알타미라 동굴벽화, 프랑스의 라스코 동굴벽화 등에서 동물과 사냥하는 인간 등 생존을 위한 생활상을 그림으로 표현하였으며, 그림을 통해 사냥의 성공이나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연구 등 외부 학문분야에 “속”한 듯한 방법론들을 사용함에 있어 더 높은 불확실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이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가 질적 연구라 부르는 이 복잡한 영역을 (지나친 단순화를 배제하며) 그 모든 중의성, 긴장관계, 상호관련성 등과 함께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다. 아울러 적절한 양질의 연구를 생산할 수 있기 위하여 이 영역을 항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 책의 주목표는 상이한 “전통들(traditions)”의 관

  • [재활스포츠]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활동을 위한 레크리에이션회관, 그리고 특수시설로 골프장, 수영장 등이 있다. 3) 공공 레크리에이션 발달과 지도자 전문화 - 공공 레크리에이션 발달로 인하여 국가 전체의 레크리에이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인력을 정부와 대학 교육에서 양셩하고 있으며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라고 하면 여가봉사단체의 운영을 관장할 행정가, 프로그램계획, 그리고 감독(지도자)들을 뜻하게 된다. 4) 교육 기관의 프로그램 개발 및 관

  • 서사교육론 레포트
  • 국어 → 서사 → 문학교육의 위계성을 갖는다. 또한 서사교육은 사람들이 서사활동에 참여하면서 서사를 이해하고 서사적 존재로서 자기 이해에 이르도록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일 모두를 포함한다. 이렇듯 서사교육은 학습자들의 자기 이해, 성장, 주체형성을 도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국어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분야라는 생각을 하며 본론에 들어가고자 한다. 본론의 주 내용은 『동아시아』의 「서사교육론」책을 중심으로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