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NEIS란 무엇인가?

Ⅲ. NEIS 사업의 목표

Ⅳ. NEIS 사업의 내용

Ⅴ. NEIS의 활용 및 주체별 역할

Ⅵ. NEIS의 기대효과

Ⅶ. NEIS에 대한 반대 입장

Ⅷ. 참고 사항

Ⅸ.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정부는 2001년 전자정부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11개 중점 과제를 선정․추진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이 11개의 중점 과제에 따라 교육행정전반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원의 업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전국 단위의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즉 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를 구축하였다. 그러나 NEIS의 시행여부를 둘러싸고 그간 교육계에서는 많은 말과 사건이 있었다. 심지어 교육인적자원부 총리가 사퇴하는 일까지 일어났으며 전교조와 교총, 한총과 교육인적자원부간의 이견은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표류하였다.
NEIS의 시행여부에 대해 각 단체와 정부의 의견이 합의되지 못한 체, 각 단위 학교에서는 NEIS에 따른 교무업무가 진행되고 있었으며, 일부 학교에서는 전격적인 수용불가 방침을 내세워 교육인적자원부와 전격적으로 대치하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NEIS는 2004년 11월 현제 교총과 전교조간의 합의가 남아 있긴 하지만, 전교조와 교육인적자원부간의 합의(2004년 9월)로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아가고 있다.
이에 본 발제지에서는 그간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찬성하는 쪽의 의견과 반대하는 쪽의 의견을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NEIS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세계의 교육체제
  • 정보와 지식의 중요성을 날로 커지게 되어 국가경쟁력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그리하여 각 국가들은 교육과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잘 키운 인재 한 명이 100명을 먹여 살린다.’ 라는 말이 당연하게 인식되고 있듯이, 그만큼 인재 양성과 확보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그러한 인재확보에 대한 열의는 각 국의 교육체제 (교육제도) 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우리나라와 세계 각 국에 대한 교육체제를 비

  • [교육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2002년 말 구축되어 2003년에 본격적인 시행을 추진했던 학교의 교육행정정보시스템, NEIS. 學校經營技法 중 하나인 情報管理體制에 속하는 이 NEIS는 개인의 정보와 인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수많은 충돌에 휩싸였었다. NEIS는 무엇이며 정확히 어떤 점이 논란이 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1. NEIS의 槪念정보화시대에 전자정부는 필수라는 理念 아래 2001년 정부는 전자정부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1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정보원이 될 수 있다. 이 정보를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각 학생들의 능력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의 단초를 제공할 것이다. 7) 관리자로서 교사(1) 계획① 계획의 양과 특성은 수업방식이나 주제 교사의 교직근무연수 교사의 특별한 기술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달라진다.계획의 가장 유익한 점 중 하나는 교사가 수업에 대해서 생각할 때 그들이 가르칠 내 용과 방법 양자의 우선순위를 정해 놓는다는 점② 교실 계획은 학생들의 욕구 능력 및

  • [노무현정부]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현실성, 취약성,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정책기조, 목표,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교육혁신위원회,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지방분권
  • 교육정책을 규정하는데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전교조와 인권단체 등에서 제기한 정보 인권의 문제에 대하여 김대중 정부에 이어 전자정부의 추진을 중요한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있는 노무현 정부는 이를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한국의 IT산업의 성장과정에는 교육정보화 사업이 중요한 매개 작용을 해왔고, 대표적인 업체인 삼성 SDI가 NEIS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보 인권 문제에 대하여 인권위원

  • [항가리사회] 헝가리교육
  • * 목 차Ⅰ. 서론(헝가리 교육의 과거)1. 시대별 헝가리 교육(1) 근대 이전의 헝가리 교육(2) 근대 공산주의 하의 헝가리 교육(3) 공산주의 후의 헝가리 교육(4) EU가입 후의 헝가리 교육(Tempus, 에라스무스 프로그램) 2. 한국의 교육사Ⅱ. 본론(헝가리 교육의 현재)- 헝가리 교육 시스템1. 헝가리 학교 제도의 구조 (1) 유아 및 기초학교 (2) 중등학교(3) 고등교육(4) 계속교육(5) 성인교육(6) 장애아동교육2. 한국의 학교 제도의 구조3. 헝가리 음악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