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정부]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현실성, 취약성,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정책기조, 목표,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교육혁신위원회,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지방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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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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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현실성
Ⅲ.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취약성
Ⅳ.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정책기조
Ⅴ.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목표
Ⅵ.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교육혁신위원회
1. 공교육 정상화 추진 - 21세기 형 공교육 체제의 정립
2. 교육부 개혁 - 국가 수준의 교육정책 관할 기구로
3. 학교 체제 혁신과 교육의 질 향상 - 교육 주체들의 혁신 노력 지원
4. 교육 행정과 교육자치의 개혁 - 민주화, 참여와 자치 강화
5. 안정적 교육 재정 확보 및 예산 운영의 합리화
6. 인사제도의 혁신 - 공정하고 신뢰로운 능력 위주 인사
7. 학교 운영 체제의 혁신 - 참여와 자치의 민주적 교육공동체로
8. 입시제도 개선과 학제 개편
9. 사학의 공공성 확보 및 유아교육 공교육화 추진
10. 국가 교육비전 창출, 합의 도출
11. 기타, 개혁을 위한 입법과제
Ⅶ.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지방분권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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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보수세력의 능동화 및 진보개혁적 세력의 운동 확산이라는 조건 속에서, 개혁의 ‘거리의 정치’로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한국사회 전반의 사회심리적 반동화 혹은 보수화를 촉진할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진보개혁적 요구와 보수적 요구를 개방적인 제도틀 내로 수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과거에는 시민사회와 국가 내부에서의 보수적 세력에 기반을 두는 '배제적' 통치구조'가 지속되었다. 이제 변화된 조건 속에서, 진보개혁적 세력이 내부자로 참여하는 개방적인 '협치'구조를 다차원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가버넌스(governance)를 협치 혹은 공치(共治)라는 말로 번역할 때의 의미를 현실로 구현하여야 한다고 생각된다.
참여정부는 보수적 요구와 진보적 요구를 제도화된 틀 내에서 포용하여 반영되고 제도화된 틀 내에서 자기주장을 하고 조정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 … 중 략 … ≫
Ⅱ.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정책의 현실성
개혁과 통합을 모토로 내세운 노무현 정부는 출범한지 100일이 지난 시점에서 철학의 부재와 정책의 빈곤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방미 방일 과정에서 보여준 이른바 실용주의 외교노선은 국방비 증액과 미국산 무기의 대량구입, 한미 투자협정과 한일 투자협정의 체결을 자발적으로 서두르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고, 노무현 정부의 통일 외교 정책 분야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이종석 NSC 사무총장은 방미 과정의 굴종외교에 대한 비판에 대해 상황의 변화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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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일국 외 1명, 참여정부의 교육정책의 평가와 향후 과제, 교육비평, 2007
◇ 김진영, 참여정부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와 전망, 바른사회시민회의, 2007
◇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 노무현 정부 교육 정책 평가와 올바른 교육개혁을 위한 정책 제안, 2003
◇ 백종섭, 노무현 정부 교육정책의 과제와 추진전략,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2003
◇ 유은수, 참여정부 교육복지정책의 평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2008
◇ 안선회, 참여정부 교육정책 결정체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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