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의사소통의 과정
1. 의사소통 현상에 대한 설명방식
2. 의사소통자
3. 메시지
4. 상호작용
Ⅲ. 의사소통의 맥락과 전략
1. 의사소통의 맥락
2. 의사소통 전략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국어 교과는 초·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우리 민족의 사상과 정서가 살아 숨쉬는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 설정된 교과이다. 또한, 국어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러한 국어 사용 능력과 태도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이다. 국어 교과의 특성은 국어로 표현된 문화를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함과 아울러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과라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국어 교과의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어 교과에서 중시하고 있는 국어 사용 능력은 지식과 경험의 단선적인 수용이나 표출 능력이 아니라 다양하고도 복합적인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고와 언어와 세계를 창의적으로 연결 지어야 하는 의사소통 능력임과 동시에 고등 수준의 지적 능력이다. 국어 사용 능력은 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구어적 의사소통 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어적 의사소통 능력, 즉 말하기 능력과 듣기 능력의 효과적인 신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구어적 의사소통의 특성과 맥락과 방법과 전략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본고에서는 의사소통의 과정이 지닌 특성과 의사소통의 맥락과 의사소통 전략을 의사소통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말하기 듣기 교육론(1999), 전은주. 박이정.
*국어의 표현과 이해(2004), 이대현. 도서출판 역락.
*국어교육론(2001), 이대규. 교육과학사.
*함께하는 국어 교육론, 심재원, 구동인, 형설출판사
*국어교육학 원론(2003), 박영목, 박이정
*교육연구 논총(2000.12) 박영문,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좋은 화법과 화법지도, 윤희원(역) , 교육과학사
*말을 어떻게 할 것인가(1992), 이응백, 이주행, 현대문학
*삶과 화법(2000), 이창덕, 임칠성, 심영택, 원진숙,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서강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서강한국어
  • 국어원의 ‘여자 결혼 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학습하여 한국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한국 사회의 구성원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 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 교재이다. 또한 나아가 자녀 교육과 직장 생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화 교육이 연계될 수 있도록 ‘언어 편’과 ‘문화 편’을 한 교재 내에 통합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 화법의 개념과 화법 교육의 방향
  • 국어사전의 뜻풀이는 ‘문장이나 담화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여 재현하는 방법’으로 되어있다. 또한 국어교육에서는 ‘말을 중심 매체로 하는 대인 의사소통의 원리와 이론’, ‘말하기의 원리나 기법’, ‘말하고 듣는 방법’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의 혼란은 화법 교육의 입장에서는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화법’의 개념과 특성이 더 자세히 설명될 필요가 있다. 교사와 학생 모두가 ‘화법

  • 2020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한국어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등)
  • [국어교육] 신조어의 급격한 증가와 바람직한 방향
  • 신조어의 급격한 증가와 바람직한 방향Ⅰ.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얼마 전 TV프로그램에서 방송에서 무분별한 신조어의 사용을 자제해달라는 시청자의 의견을 소개하는 것을 보면서 신조어 사용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과연 신조어가 이렇게 급속히 증가하는 원인과 신조어는 어떠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그에 따라 신조어에 대한 우리의 자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극적으로는 국어교육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신조어에 대한 교육은 어떻

  • 매체교육 레포트
  •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기존의 국어 교육에서 다뤄지는 기능 외에 매체의 비판적 수용과 이해, 활용 및 매체를 통한 표현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국어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범위을 논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매체 교육의 정의‘매체’란 ‘중재하는 수단, 도구 혹은 매개체’라며 하며, 이는 효과나 정보나 운반되거나 전달되는 물질 혹은 경로를 의미한다. 매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만나 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