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정의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정의적 특성 -
오늘날 추세를 보면 교육에 대한 관심 목표가 지적 문제에서 다시 정의적 문제로 전향되어 가고 있어 정의적 특성에 대한 학습의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과정을 교육이라고 볼 때, 지적 능력을 어떻게 생각하며, 어떠한 방향으로 사용하려 하는가 하는 인간이 갖고 있는 감정, 정서, 태도 및 정의적 능력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정의적 특성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는 심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지적특성과 마찬가지로 학생의 행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며 지적 특성과 밀접히 상호작용하고 있다. 정의적 특성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동기, 성취동기, 자아개념, 심리적 장애요인으로 불안, 욕구좌절, 심리적 포화 등이 있다.
1. 동기
개인의 행동을 발생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의 수준이나 강도를 결정하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이다. 인간 행동의 원인이 되고 방향감을 제시하며 활성화시킨다.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학습 능력보다도 적절한 수준의 동기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이 인정되고 있으며 동기를 어떻게 유발하고 지속시키느냐를 수업에서 고려해야 한다.
동기의 분류
- 참고문헌
-
김인식 외, 《수업 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2000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이옥형 외, 《교육심리학》, 집문당, 2000
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