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논문요약] 현실요법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Ⅴ. 논문 요약을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부진아는 학자나 학문의 영역에 따라서 그 개념이 상이하게 기술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장애로 인한 학습부진을 제외하고, 정상적인 학교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으면서도 환경요인과 그것의 영향을 받은 개인의 성격이나 태도, 학습 습관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기초학습기능이 부족하거나 교육과정 상에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규정하고 있다(교육과정평가원, 1998).
이러한 학습부진아는 학습정상아에 비해 어법에 맞는 형식적인 언어능력, 추상적 표현능력 등이 뒤쳐지고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력, 추리력, 분석력, 종합력 등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고등사고력이 제한되어 있어서 전반적인 문제이해력 및 해결력이 부족하다. 또한 지적 호기심, 흥미, 성취동기 등에 결함을 보이며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학습태도로 인한 계속적인 학습실패 경험으로 좌절감과 열등감을 가지고 있어서 이것이 부정적인 자아개념으로 이어지고 있다.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성취를 결정하는 변인에는 흥미, 태도, 성취동기, 통제소재, 기대수준, 자아개념 및 불안 등이 있는데(Bloom, 1976), 이들 변인 중 ‘성취동기 성취동기란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의욕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학교상황에서는 학업성취에 대한 의욕 또는 동기라고 말할 수 있다(이성진, 1998).
’와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자기자신에 대하여 스스로 가지는 관점으로 학업성취도와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염재필, 1999 ; 김윤하, 1999 ; 조규일, 1998 ; 김동훈, 1995 ; Bandura, 1997).
’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다. 최근의 심리적 발달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초등학교 시기는 자아개념 형성에 결정적 시기(조희숙 외, 1996)로서, 이는 수행성취를 통해 가장 강력하게 형성된다고 한다(박현정, 1997). 따라서 학업성취에서의 성공경험은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반면, 학업성취에서의 실패경험은 무기력감을 학습시키고 열등감을 형성시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심어주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몬테소리교육, 레지오에밀리아교육,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교육적인식론, 에듀케어, 문제해결능력, 교육환경, 좋은수업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아동상담] 학습부진아 집단상담 프로그램
- [독서][독서치료][독서치료 목표][독서치료 원리][독서치료 과정][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독서의 중요성과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의 목표, 독서치료의 원리와 독서치료의 과정,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 교육심리학 2017년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다중지능이론교육적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교육적시사점, 방송대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