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현상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상학이란?
2. 현상학적 환원
3. 현상학과 교육연구
4. 현상학과 교육
5.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 현상학이란?
① 현상학(Phenomelogy)
- 희랍어 현상과 논리를 결합시켜 만든 말
-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현상학의 의미는 후설(E. Husserl)에 이르러 정립된 것
- 현대의 정신적 위기는 19세기 실증과학의 발달이 종애 철학의 위치를 위협하여 그 권 위를 상실하게 하고, 삶의 세계를 객관주의 이념에만 맡김으로써 의미를 상실하게 한 것이다.
- 과학이 설명할 수 없는 앎, 과학이 의심하지 않고 전제로 삼고자 하는 앎이 무엇인가를 밝히려고 한다.
- ‘현상’이란 어떤 객관적인 사물이 아닌 의식에 의한 경험의 대상이 의식 앞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모습을 말한다. 즉 우리 의식과는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의식의 물질 ․ 비물질적인 대상이 의식과의 관계에 의해 이뤄지는 경험을 말한다.
- ‘경험’이란 의식과 그 대상과의 가장 근원적이며 원초적인 관계를 가리킨다.
- 현상학적 사고는 반성적 사고, 비판적 사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