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적자아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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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대전 중에 쓰여진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은 시대적인 차이 때문인지 일본인의 특성을 알아 가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읽은 미나미 히로시의 ‘일본적 자아(自我)’ 는 현대의 구체적인 예들이 함께 제시되고 있어서 비교적 쉽고 빠르게 일본인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일본인의 특징을 크게 5가지로 정의했다. 먼저 일본인의 자아불확실감과 집단아의 형성, 자아의 자리매김, 정형화와 완전주의 그리고 다원성과 융통성으로 나누었다. 이렇게 특징을 나누긴 했지만 결국에는 이런 특징들이 상호 관련이 있어서 어느 하나를 단독으로 설명하기엔 부족함이 있어 보였다.
예부터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이라 하여 나 스스로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나라 사람들에 비해 친절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중학교 때 일본에 가서 그 생각이 바뀌었다. 일본 도착 후 제일 처음 느끼게 된 것은 한국인들과는 비교도 안되는 일본사람들의 과잉 친절이었다. 공항에 내려서부터 밥을 먹고 숙소까지 가는 길에 만났던 서비스 종사자들은 중학생들의 장난에도 짜증한번 내지 않고 끝까지 친절을 베풀었고, 그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떠나지 않았으며, 그들의 인사는 그칠 줄 몰랐다. 때문에 나는 지금까지 일본 사람들은 참 친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본사람들의 과잉친절의 이유를 이제는 알 것 같다. 우선, 일본인들에게는 2개의 자아가 존재한다. 하나는 능동적인 주체적 자아를 말하는 ‘주아(主我)’와 수동적인 객체, 대상으로서의 자아인 ‘객아(客我)’로 나눌 수 있다. 주아란 말 그대로 내가 나를 보는 자아임에 반해, 객아는 다른 사람들이 보는 나, 즉 보이는 자아인 것이다. 일본인들은 보통 주아보다는 객아를 더 중요시하는데 이런 특징은 ‘사람은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나의 방식에 대해서 어떤 비판을 할까’, ‘나에게 호의를 가지고 있을까’ 등의 생각들을 끊임없이 하게 되고 이런 생각들은 자연적으로 주위의 눈을 의식하는 의식, 체면을 중시하는 체면의식, 자의식과잉 등 타자중심적, 타자의존적, 타자본위적인 경향을 갖게 한다. 이와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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