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평생교육과 성인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2. 성인학습 환경
3.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4.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본문내용
제4장 평생교육과 성인학습
1.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 성인학습의 개념과 의의
☞성인학습: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Mayer)
[의의] ①학습자의 제반 경험에 근거한 학습활동 전개 ②일정한 목적달성을 위한 특정 계획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의도적 활동 ③다양한 학습에 의한 자기실현
(2) 성인교육학의 기원
[1799] Trapp- 페다고지(Pedagogy),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적 준거 제공
[1967] Savicevic- 안드라고지(Andragogy), 성인학습의 통일된 이론
(3) 성인학습의 필요성과 사회적 맥락
①인구 통계적 변화 ② 경제의 세계화③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 ④부단한 조직변화
2. 성인학습 환경
[형식적 학습(formal learning)] 조직적, 의도적인 과정. 학위, 수료증 등으로 공식 인정. ex) 학교교육, 교실
[비형식 학습(informal learning)] 자발적, 비구조적 학습.ex) 가정, 직장, 시장, 도서관, 박물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