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평생교육과 성인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2. 성인학습 환경
3.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4.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 본문내용
-
제4장 평생교육과 성인학습
1.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 성인학습의 개념과 의의
☞성인학습: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Mayer)
[의의] ①학습자의 제반 경험에 근거한 학습활동 전개 ②일정한 목적달성을 위한 특정 계획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의도적 활동 ③다양한 학습에 의한 자기실현
(2) 성인교육학의 기원
[1799] Trapp- 페다고지(Pedagogy),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적 준거 제공
[1967] Savicevic- 안드라고지(Andragogy), 성인학습의 통일된 이론
(3) 성인학습의 필요성과 사회적 맥락
①인구 통계적 변화 ② 경제의 세계화③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 ④부단한 조직변화
2. 성인학습 환경
[형식적 학습(formal learning)] 조직적, 의도적인 과정. 학위, 수료증 등으로 공식 인정. ex) 학교교육, 교실
[비형식 학습(informal learning)] 자발적, 비구조적 학습.ex) 가정, 직장, 시장, 도서관, 박물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