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수업모듈] 통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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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서론
1. 선택한 주제의 배경
2000년 6월 개최된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화해협력시대로 나아가는 과정에 다양한 남북간 대화와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난 반세기의 분단이 가져온 남북한의 이질화로 인해 남북간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에 대해 우리 사회 내부에는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고 있음도 사실이다. 이는 화해협력의 새로운 남북관계를 개척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도적인 진통이라 할 수 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사회 내부의 다양한 논의를 수렴하여 한반도의 평화를 실현하고 통일로 나아가는 방향으로 국민적 합의를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초등학교부터 다양한 통일 교육이 필요함을 절감하게 되었고, 그래서 통일 교육을 선택하게 되었다.


2. 민주시민교육에서의 필요성, 목적
우리 나라 헌법 제4조는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교육기본법 제2조는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교육의 목적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헌법과 교육기본법의 정신을 바탕으로 1999년에 제정된 통일교육지원법 제2조는 "통일교육이라 함은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렇게 제정된 법에서도 알다 시피 통일은 민주주의의 가치위에서 이루어 지는 것으로 통일 교육 또한 민주시민 교육에서 남북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 아래서 필수 불가결하게 필요하게 되었다.



3.이론적 배경
(1)북한의 대남 인식
북한사회는 외부인의 입장에서 쉽게 변화를 감지할 수 없는 곳이다. 그 중에서도 각 개인의 내면적 심리상태를 반영하는 가치관의 변화를 짐작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북한주민의 가치관도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도 변모해 갈 것이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우선 분단 이후 1960년대 후반 주체사상이 본격적으로 등장할 때까지 북한주민들은 전통적 가치관과 마르크스-레닌주의로 대표되는 사회주의 가치관 사이에서 혼란을 겪었다. 한편 주체사상이 본격화되는 1970년대 이후에는 '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 10대
참고문헌
http://www.boksedu.com/
http://info.cise.or.kr/@tongil/
http://blog.naver.com/uuuau.do?Redirect=Log&logNo=40003702741
http://www.uniedu.go.kr/dataroom/book_uniNpeice/unp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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