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청소년문화, 대중문화의 특성과 교육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문화
문화 인류학에서 본 문화
적용체계로서의 문화
관념체계로서의 문화
상징체계로의 문화
현대에서의 문화의 뜻
문화마찰
문화변용
문화변화
문화상대주의
문화유형
문화접촉
문화진화
◆ 결론
- 본문내용
-
문화 (文化, culture)
- 인간이 자연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理想)을 실현하려는 활동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한 물질적·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예술·종교·도덕 등 인간의 내적정신활동의 소산을 가리킨다. 본래 문화라는 말은 <인류의 이상을 실현해 가는 정신의 활동>을 뜻하는 경우와 <생활양식>을 총칭하는 경우가 있다.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서는 생활양식이란 의미에서 문화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런 의미에서의 문화에 관해서도 정의는 다양하며 그에 따른 시대적 변화도 엿볼 수 있다.
- 문화인류학에서 본 문화
문화인류학에서 가장고전적인 문화의 정의는 E.B. 타일러가 그의 저서 《원시문화(1871)》에서 내린 정의이다. 그는 <문화 또는 문명이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및 기타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관습의 복합 총체이다>라고 했다. 이러한 포괄적인 문화의 개념은 B. 말리노프스키·F. 보아스 등에 의해 계승되어 그 뒤에도 가지각색의 문화의 정의가 내려졌지만 기본적으로는 타일러의 정의가 쓰이는 일이 많았다. 그런데 최근에 와서 이러한 문화의 개념은 연구 진행상 너무 지나치게 포괄적이고 넓다는 비판이 일게 되었다. 이를테면, C. 기어츠는 문화의 개념을 좁혀서 한층 강력한 개념으로 하는 것이 현대인류학에서의 한 과제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을 어느 정도 좁혀서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대해서는 아직 견해가 일치되지 못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인터넷- 야후, 네이버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2003)
박만준,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경문사(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