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청소년 문화, 대중문화의 특성과 교육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화(文化)란?
2. 청소년 문화란?
3. 청소년 문화의 특성
1)우리나라의 청소년에 대한 관점의 변화
2)우리나라의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3) 청소년 문화의 필요성
4. 대중문화(大衆文化)의 개념과 특성
5. 대중문화의 장점
6. 대중문화의 단점
7. 결론
8.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문화(文化)란?
우선 문화(文化)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문화(文化)는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이룩한 생활양식을 통틀어 얘기한다. 즉, 인간이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물질적, 정신적으로 이룩한 가치들을 통틀어서 문화라고 할 수가 있다. 그런 면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대부분이 여러 가지 문화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가 있다. 문화는 실제로 살아가면서 사람들의 지식, 신념, 행위 등의 총체로서, 무의식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또, 세대 간이나 계층 간에 분명히 다른 문화가 존재한다. 이 중에서는 청소년 문화도 있고, 일반 대중들의 대중문화도 있으며, 서민들의 서민문화나 노인들의 노년문화도 있을 것이다.
2. 청소년 문화란?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의 생활양식, 일반적인 청소년들의 신념이나 행위들을 통틀어 청소년 문화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청소년 문화는 세대 간의 문화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는 독특한 교육과 입시제도로 청소년들만의 문화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3. 청소년 문화의 특성
예전의 청소년 문화와 달리, 요즈음 청소년 문화는 진취적이며 상당히 창의적이고, 특히 일반 세대들, 기성세대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독특한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청소년들의 문화는 기성세대들의 만들어 놓은 문화 속에서 그들만의 독창적인 문화 생성을 통해 그들의 문화를 사용하고 있다. 그 밖의 몇 가지를 적어본다면 다음과 같다.
1. 성장이 빠르다.
2. 대담 또는 당돌해졌다.
3. 예의가 바르지 못하다.
4. 대부분이 학원이나 과외를 받는다.
5. 휴대폰을 다 갖고 있으며, 다양하게 이용한다.
6. 메이커를 찾는다.(=명품족)
7. 개성이 뛰어나다(=튀고 싶어 한다)
8. 국어의 맞춤법을 무시하고 소리 나는 대로 사용한다.(ex: 통신언어)
9. 연예인을 보고 열광하는 모습을 가진다.
10. 생명과 인격에 대한 존중하는 면이 줄어든다.
11. 이성문제에 관해 쉽게 생각한다.
12. 정신적인 것보다도 물질적인 것을 더 중요시 여긴다.
13. 물질의 풍요로 부족함을 잘 모르고 과소비를 많이 하는 점 등이 있다.
(특히 충동구매가 강하고, 상품의 현실적 실용성보다 이미지를 더 선호한다.)
14. 네트워크를 통한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비슷한 성향끼리의 모임을 갖는다.
(ex: 동호회, 까페)
15. 기존질서(권위, 고정관념)에 대한 도전을 한다.
16. 복잡함보다는 단순한 것을 좋아하며, 주로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17 개인의 개성, 다양성을 존중한다.
- 참고문헌
-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조성남 이동원 박선웅 공저, 집문당
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준만, 인물과사상사
청소년 운동 그 전망과 과제, 한국청소년 단체협의회 편, 청협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docid=157949
http://kdaq.empas.com/dbdic/db_view.jsp?ps=src&num=3441866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01&docid=21178
http://www.kjsc.org/report/16th/3bunka.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