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9 / 2024.02.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

2.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지원 방안
1) 반편견 교육
2) 역할놀이
3) 이야기나누기 활동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성을 구분하는 기준에는 유전적 차이로 나타내는 생물학적인 성(sex)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학습, 형성되는 사회적 성(gender)이 있다. 전통사회에서는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문화적 역할로 확대하여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한 행동양식을 부여하고 역할 행동을 기대했었다. 전통적인 성역할 개념에 의하면 여성은 가사와 양육을 책임지고 남성은 가정의 생계를 책임진다. 그러나 현재 사회에서는 여성의 교육 기회 증가 및 높은 경제 활동 참여율로 맞벌이 가정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그에 따른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전통적인 이분법적 성역할 구분에서 벗어나 상황에 따라 남녀 모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유아는 자신의 주변환경과 매체를 통해 다양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며, 성역할 개념도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성별에 따라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행동, 태도, 가치 등의 특성을 반영해 형성해가게 된다. 성역할의 학습은부모와 교사, 주변 환경, 그림책, 매체 등을 통한 관찰학습에 의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혜원(2008). 역할놀이를 통한 양성평등 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희(2006). 유아의 성역할 선호성에 따른 자기존중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선미(2011).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민정, 한선아 (2013). 이야기나누기 수업의 운영 실태와 좋은 이야기 나누기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