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조직의 유형과 구조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요약 회의하는 세대를 위한 사회주의 사회주의의 새로운 모색 랄프 밀리반트
- [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계획 수립][학교경영계획 단계][학교경영계획 워크샵][학교경영계획 유의사항][학교]학교경영계획의 수립, 학교경영계획의 단계, 학교경영계획의 워크샵, 학교경영계획의 유의사항 분석
- [2023 전략적간호관리] 1. 위치(대도시, 중소도시), 규모(병상수), 의료기관유형(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요양병원 등)을 고려해 다양한 보건의료기관 세 곳을 선정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2. 자신이 현재 소속된 또는 과거 소속되었던 조직(조직 규모가 큰 경우에 부서)을 3~4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 교관과 학생조정사 간의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에니어그램
- 독후감 ‘학교는 죽었다’를 읽고
- 목차
-
1.조직의 개념
2.조직의 유형
3.조직의 구조적 요소
4.조직의 형태
- 본문내용
-
1. 조직의 개념(p.85)
인간은 조직 속에서 태어나서 조직 속에서 살다가 조직 속에서 죽는다. 조직을 떠난 인간 생활을 할 수 없듯이 행정 활동도 조직을 전제로 했을 때만 성립될 수 있다. 조직은 인간을 위해 존재하며 인간은 조직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봉사한다.
이와 같은 조직은 오늘날 교육행정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교육행정에 있어서의 조직의 문제는 다른 분야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교육 체제가 지향하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구성원의 협동적인 노력을 요구함으로써 조직 목표․달성에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데 의의가 있다.
1) 학자들에 따른 정의
① 버나드(Chester Barnard) 의식적으로 조정된 노력의 체계.
② 가우스(John M. Gaus)는 조직이란 여러 가지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적으로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인원의 배정.
③ 에치오니(A. Etzioni)는 조직이란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며 이를 위하여 일정한 구조를 가진 사회적 단위.
④ 샤인(Edgar H. Schein) 은 조직을 업무와 기능의 분배, 권한과 계층의 위임을 통하여, 어떤 특정한 조직 구성원의 공통된 목적달성을 위한 다수인의 활동을 합리적으로 조정한 것.
⑤ 캇츠(D. Katz)와 칸(R. L. Kahn) 은 체제모형을 도입하여 조직을 개방체제인 사회적 체제의 일종이라고 규정.
⑥ 파슨스(Talcott Parsons) 는 조직을 그 조직이 속해 있는 더 큰 사회의 기능에 공헌하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단위. 회사, 군대, 학교, 병원, 교회, 교도소 등이 조직에 포함되며 부족, 계급, 인종집단, 친목집단, 가족은 조직에서 제외.
여러 학자들의 정의하는 조직의 개념을 종합해 보면, 조직의 특성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조직은 어떤 특수한 목적 또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2) 조직은 사람들로 구성되지만 개별적인 구성원의 존재와는 별개의 실체를 형성한다.
(3) 조직 내에는 분화와 통합에 관한 공식적 구조와 과정이 있으며, 반드시 비공식적 또는 자생적 관계가 형성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행정론. 김정한 외, 형설출판사. 1999.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이득기, 집문당. 1994.
교육행정. 이찬교, 김재웅 공저,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이상기&옥장흠 공저, 형설출판사.
현대조직론의 이해. 박재린, 무역경영사.
http://www.daum.net
자료평가
- fsdfsfsfdsafasfdasf
- dongu***
(2011.12.13 13:33: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