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환경문제중심 통합교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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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주제 선정의 이유
인간은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의 혜택 속에서 살고 있으며, 또한 자연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살아가고 있어 자연을 떠난 인간생활은 존재할 수 없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환경을 쾌적하게 가꾸는 일은 인류생활에 있어서 시급한 일로 대두되었으며 그에 따라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다.
환경교육은 교육을 통해 그 인식을 전환시켜야 할 과제인 바, 이에 대한 과제 해결은 환경교육의 지도과정의 적용을 통해서만 가능해 지리라 보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환경교육이 구체적으로 강조되고 환경문제를 크게 부각시켜 다루고 있다.
그러나 제7차 교육과정의 환경교육이 여러 교과에서 다루어지고 있고 그 영역이 많아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 제공에 머무는 수준이며, 체계성이 미흡하다. 또한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도 학생들의 태도나 사고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기에는 다양한 자료나 구체적인 학습프로그램 적용이 쉽지 않다.
따라서 여러 교과로 분산되어 있는 환경교육 관련 영역을 하나로 모아 각 교과에서 요구하는 특성을 살려 연계 지도함으로써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통합적인 환경관련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를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곽병선, “교육과정”, 배영사, 1983
2. 김용수, “학교 환경교육의 새로운 방향”, 강원교육, 1994
3. 김진영, “환경교육의 실태와 개선책”, 강원교육, 1998
4. 김재복, ꡒ통합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00
5. 김형배, “초등학교 환경교육, 이렇게 하자”, 강원교육, 1998
6. 박옥자, “환경파수꾼 육성을 통한 환경보전의지 강화에 대한 실천연구”, 1994
7. 최돈형, “학교환경교육의 방법과 평가”, 강원교육, 1998
8. 한국교육개발원, 통합교육과정 연구, 1999
9. 황윤한, “통합교과 교육연구의 최근 동향”, 교육전남,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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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e4***
    (2012.12.16 09:5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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