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환경문제중심 통합교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주제 선정의 이유
인간은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의 혜택 속에서 살고 있으며, 또한 자연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살아가고 있어 자연을 떠난 인간생활은 존재할 수 없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환경을 쾌적하게 가꾸는 일은 인류생활에 있어서 시급한 일로 대두되었으며 그에 따라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다.
환경교육은 교육을 통해 그 인식을 전환시켜야 할 과제인 바, 이에 대한 과제 해결은 환경교육의 지도과정의 적용을 통해서만 가능해 지리라 보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환경교육이 구체적으로 강조되고 환경문제를 크게 부각시켜 다루고 있다.
그러나 제7차 교육과정의 환경교육이 여러 교과에서 다루어지고 있고 그 영역이 많아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 제공에 머무는 수준이며, 체계성이 미흡하다. 또한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도 학생들의 태도나 사고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기에는 다양한 자료나 구체적인 학습프로그램 적용이 쉽지 않다.
따라서 여러 교과로 분산되어 있는 환경교육 관련 영역을 하나로 모아 각 교과에서 요구하는 특성을 살려 연계 지도함으로써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통합적인 환경관련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를 갖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곽병선, “교육과정”, 배영사, 1983
2. 김용수, “학교 환경교육의 새로운 방향”, 강원교육, 1994
3. 김진영, “환경교육의 실태와 개선책”, 강원교육, 1998
4. 김재복, ꡒ통합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00
5. 김형배, “초등학교 환경교육, 이렇게 하자”, 강원교육, 1998
6. 박옥자, “환경파수꾼 육성을 통한 환경보전의지 강화에 대한 실천연구”, 1994
7. 최돈형, “학교환경교육의 방법과 평가”, 강원교육, 1998
8. 한국교육개발원, 통합교육과정 연구, 1999
9. 황윤한, “통합교과 교육연구의 최근 동향”, 교육전남, 1998
자료평가
- 좋아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lee4***
(2012.12.16 09:59: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