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지역중심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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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분석

3. 연구 방법 및 한계점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환경교육에서 다루고자 하는 환경문제는 세계 수준의 보편성을 고려해야 하지만, 실제 학생들이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는 삶 터, 지역사회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그 지역의 자연환경 특성이나 지역마다 상이한 사회․문화적 가치체계에 바탕을 둔 생활양식의 차이 때문에 발생한 고유한 환경문제를 이해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환경문제의 일반적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이것이 개인, 지역사회, 국가라는 공간 속에서 전개되는 구조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국지적, 지역적, 세계적 규모의 환경문제를 옳게 인식하게 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숙임 등, 1998, 사회환경교육의 교육과정 표준화 모형 및 통합프로그램 개발연구, 환경교육 11권 p.178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소재를 가지고 교육을 실시하면 학생들 스스로가 환경문제와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깨닫고, 이의 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실천하려는 의지가 더욱 효과적으로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지역중심 환경교육은 매우 필요한 것이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가장 쉽게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환경교육의 장과 교육의 소재를 활용한 지역 중심 환경교육의 효율성에 대한 분석해 보고, 대부분의 환경교육이 일반 교과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현실에서 학생들이 직접 지역중심으로 환경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 교수 자료와 수행평가 모형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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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만익, 1998, 한국에서의 ‘지방의제 21’과 환경교육,「환경교육」, 제10권 1호
- 이숙임 등, 1998, 사회환경교육의 교육과정 표준화 모형 및 통합프로그램 개발연구, 환경교육 1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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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복수, 2005, “중학교 ‘환경’과 수행평가 과제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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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상준, 1995, 환경교육론, 대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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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만익 외, 고등학교 사회1, 지학사
- 고등학교 사회1 교사용지도서, 지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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