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및 평가] 스포츠TV중계권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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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올림픽과 월드컵 축구 경기와 같은 스포츠 빅 이벤트에서 TV 방송으로 인한 홍보효과는 오늘날 스포츠에 있어 절대적이라 할수 있는데 이러한 스포츠의 재정적 주요 수입원으로는 입장료, TV 중계권료, 휘장사업, 스폰서쉽등이 있다. 특히 TV 중걔권의 판매사업이 활서오하되고 그에 따른 획득전략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미 선진국에서의 스포츠 마케팅 특히 스포츠 TV 중계권의 수입사업에 대한 활동이 매우 활성화 되어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보여주었듯이 학계나 관련기관에서 조차 연구가 미비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치를 세계 스포츠 이벤트에서 효율적인 활용을 할수 있을 것으로 보아 필요성을 강조하는 바이다.

2. 연구 목적; 스포츠 마케팅 분야에서 대회 수익사업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스포츠 이벤트 가운데서 TV 중계권을 중심으로 이에 관한 변천과정과 획득과정, TV 중계권료 확대경향을 분석하여 획득과정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3. 연구내용; 역대 올림픽 대회를 중심으로 TV 중계권료를 고찰해 본 결과 그 개념이 생성된 1960년 로마 올림픽 대회로부터 1996년 아틀란타 올림픽 대회에 이르기까지 39만 4천 달러에서 4억 5천 6백만 달러로 상승하였으며 이는 약 1200배의 상승을 보이고 있다. 이는 매 4년마다 2~3배의 상승률을 보이면서 재정적 수입의 절반을 차지함으로써 수익사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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