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양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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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양심이란?


2. 양심의 가책?!


3.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4. 콜버그 교육적 제안


5. 양심에 대한 명언

본문내용
1. 양심이란? PASCAL 백과사전



자기의 존재 및 행위에 관하여 그 선악을 감지하고 재정(裁定)하는 직각적(直覺的)인 작용을 말한다. 인간은 그 인식과 행동에 의해서 세계 가운데의 많은 것과 관련을 가지고 있다. 이 관련이 자기의 것으로 인지되는 데에 인간의 자기(自己)가 있다. 이 자기인지작용이 자기에게 현재화(顯在化)되고 있는 것이 자기의식이다. 자기의식에서 의식되는 것은 다만 자기가 자기라고 하는 공허한 자기형식이 아닌, 자기와 관련하는 다른 여러 가지 것의 의식이며, 다른 여러 가지의 것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서의 자기의식이다. 그러나 이것이 자기존재이고 자기행위라고 하는 사실이 현재적으로 의식될 때에 자기 내부에는 이를 자기자신의 것으로서 인정하는 것을 시인하기도 하고 거부하기도 하려는 제 2 의 자기 목소리가 들려온다. 이것이 양심의 소리이다. 그것은 첫째 현재적인 자기의식을 전제로 한 뒤의 일이며, 보통 때는 의식되지 않는 자기의 심층에서 일어나는 소리이고, 둘째 자기자신의 선악과 관련되어 이를 재정하는 목소리라는 특징을 지닌다. 스스로 한 행위가 자기자신의 것이라는 사실을 거부하기 어렵다고 하는 현실, 또한 자기가 한 행위가 나쁜 것일 때 이를 자기의 것이라고 보고 인정하는 것이 어렵다는 2가지 사실에 의해, 자기가 한 악한 행위에서 양심의 소리는 가장 날카롭게 의식된다(양심의 가책). 그러므로 양심이란 표층적인 자기에게는 반드시 의식되고 있지 않은 심층에서 자기의 선을 향한 본성적 관련의식인 동시에 직각이다. 그것은 심층에서 자기를 형성하는 자기의 핵이고, 자기를 인격으로서 형성한다. 인간은 본성상 선과 관계되는 존재이고, 도덕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양심에서 주어지고 있다. 양심을 잃어버릴 때, 인간은 자기의 내면을 잃으며 표층뿐인 빈 껍질이 된다. 그러나 양심은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것이기도 하며 사회적 도덕의식으로서의 사실성을
참고문헌
PASCAL 백과사전
http:// masilga.com
http://myself44.com/cgi-bin/technote/main.cgi?board=report&number=290&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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