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몬테소리의 생애
◐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배경
◐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의
◐ 몬테소리 교육방법에 대한 비판
◐ 몬테소리 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과 한계
- 본문내용
-
◐ 몬테소리의 생애
1.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 생애
몬테소리 생애기를 가정영향기, 학문적 기반기, 학문적 성장기, 성숙기, 시련기, 재 창조기로 볼 수 있다.
① 가정의 영향기(1870~1882)
몬테소리는 1870년 로마 근교 캬라벨에서 외동 딸로 출생하였다. 몬테소리가 어려서 학문적 영향을 받은 사람은 외삼촌 스토파니(A. Stopani)인데 그녀의 저서 '인간 잠재력을 교육하는 것 '에서 볼 수가 있다.
② 학문적 기반기( 1882~1896 )
1975년에 초등학교를 거쳐 1882년 공업기술학교에 입학하여 1886년 졸업, 1896년 이탈리아의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으며, 미래에 몬테소리방법 (MontessoriMethod)을 낳고 전통적인 교육에도 전하여 몬테소리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③ 학문적 성장기(1896~1907)
로마대학을 졸업한 후 1898년부터 2년간 부속병원 수련의 시절을 거치면서 정신지체아를 다루었다. 이때 정신지체아들에 대한 교육자료 수집 중 정신지체교육의 선구자인 이타르(T. Itard, 1774~1838 )와 세강(E. Sequin, 1812 ~1880)의 영향을 받아 감각교구를 개발하였다.
1901년 로마대학에 재 입학하여 좀 더 심도 있는 학문에 몰입하여 교육철학, 심리학 등을 연구하였으며 실제로 아동을 돕는 교사의 역할과 정신 집중은 정신에 영양을 공급한다는 의미를 알게 되었다.
④ 몬테소리 교육의 성숙기(1907~1920)
1907년 이탈리아의 산로렌조에 세계 최초의 몬테소리 어린이 집(Casa dei Bambini)을 비롯 여러 곳에 어린이 집을 설립하였다. 그녀가 실천한 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인도주의적 교육 사상을 기초로 한 새롭고 독특한 것이었다. 이 때 사용한 교구가 몬테소리교구이다. 아동은 자기 스스로 성장하려고 노력하는 내적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아동의 생명력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⑤ 몬테소리 교육의 시련기(1920~1945)
1918년 이후 길패트릭(William Kilpatrick 1871-1952)을 중심으로 하여 죤 듀이를 추종하는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의 비평을 받으면서부터 30여년간
- 참고문헌
-
이순형, 권미경 공저(1992),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이상금(1987), 『몬테소리 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교문사서석남(1998), 『몬테소리 생명교육』, 서울 : 동문사
http://www.daonart.co.kr/html/mon.htm
http://www.aseme.co.kr/kang/chomon_5.htm
http://www.educlick.co.kr/jeongbo/menu02/montesori_01.asp
자료평가
-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의 대한 내용은 너무 부족하네요ㅡ_ㅡ
- iri***
(2006.04.19 23:25:42)
회원 추천자료
- 엘렌케이와 듀이 교육철학(교육사상), 니일과 몬테소리 교육철학(교육사상), 마르틴부버 교육철학(교육사상), 킬패트릭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사상,교육철학]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나토르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니일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위네트카안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