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협동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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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경

2. 협동학습의 배경

3. 협동학습의 특징

4. 협동학습의 이점

5. 협동학습의 구조

6. 협동학습의 수업유형

7. 협동학습의 장점과 보완점
본문내용
1. 배경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협동 없이는 공동생활을 영위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학습에서 개인주의를 토대로 한 경쟁학습과 개별화 학습이 강조되어 왔다. 그 결과 나타난 만성적 실패를 경험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회피 경향, 지나친 경쟁상황 등의 부정적 측면을 해소하기 위하여 목적성취를 위한 협동학습과정에서 경쟁학습을 적절히 활용하여 동료간의 우정, 서로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타인에 대한 존경심과 책임감 등과 함께 협동과정에서 오는 성공경험을 학습태도 및 학습의 동기유발로 활용하는 수업방법 이다.

2. 협동학습의 개념

대부분의 현장 교사들이 주로 경쟁학습과 개별학습이라는 두 가지의 학습 형태를 위주로 교육활동을 하고 있었다고 본다.

▶ 경쟁학습 : 학습자들이 대립적으로 활동하도록 유도하며 집단의 소수만이 목표에 도달 하도록 하는 학습형태.
▶ 개별학습 : 개인이 가진 다양한 적성과 능력을 발견하고 그에 따른 학습처치를 함으로 써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켜주고자 하는 학습형태.

경쟁학습은 상대적인 평가를 통한 등수매기기와 그로 인한 과열된 경쟁이라는 부작용을 낳고 좋은 이상이긴 하지만 개인에 대한 무관심, 동등한 평가곤란 등으로 실효를 거두기 힘들었다. 또한 개별화 수업 이론 역시 현실적으로 다 인수의 학급에서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의 제한에 따른 부정적인 측면이 나타났다.
그러나 전적으로 이 두 가지의 학습형태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며 학급의 경쟁적인 구조를 협동적인 구조로 전환 할 필요성이 요구되며 이런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학습유형이 협동학습 이다.
학교학습에서 동료간의 상호작용은 동료간의 우정, 서로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가져오고 모든 집단의 구성원들이 그 집단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다같이 기여하기 때문에 각자는 많은 성공경험을 갖게 하여 학습태도 및 학습의 동기유발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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