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배경
2. 협동학습의 배경
3. 협동학습의 특징
4. 협동학습의 이점
5. 협동학습의 구조
6. 협동학습의 수업유형
7. 협동학습의 장점과 보완점
- 본문내용
-
1. 배경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협동 없이는 공동생활을 영위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학습에서 개인주의를 토대로 한 경쟁학습과 개별화 학습이 강조되어 왔다. 그 결과 나타난 만성적 실패를 경험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회피 경향, 지나친 경쟁상황 등의 부정적 측면을 해소하기 위하여 목적성취를 위한 협동학습과정에서 경쟁학습을 적절히 활용하여 동료간의 우정, 서로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타인에 대한 존경심과 책임감 등과 함께 협동과정에서 오는 성공경험을 학습태도 및 학습의 동기유발로 활용하는 수업방법 이다.
2. 협동학습의 개념
대부분의 현장 교사들이 주로 경쟁학습과 개별학습이라는 두 가지의 학습 형태를 위주로 교육활동을 하고 있었다고 본다.
▶ 경쟁학습 : 학습자들이 대립적으로 활동하도록 유도하며 집단의 소수만이 목표에 도달 하도록 하는 학습형태.
▶ 개별학습 : 개인이 가진 다양한 적성과 능력을 발견하고 그에 따른 학습처치를 함으로 써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켜주고자 하는 학습형태.
경쟁학습은 상대적인 평가를 통한 등수매기기와 그로 인한 과열된 경쟁이라는 부작용을 낳고 좋은 이상이긴 하지만 개인에 대한 무관심, 동등한 평가곤란 등으로 실효를 거두기 힘들었다. 또한 개별화 수업 이론 역시 현실적으로 다 인수의 학급에서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의 제한에 따른 부정적인 측면이 나타났다.
그러나 전적으로 이 두 가지의 학습형태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며 학급의 경쟁적인 구조를 협동적인 구조로 전환 할 필요성이 요구되며 이런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학습유형이 협동학습 이다.
학교학습에서 동료간의 상호작용은 동료간의 우정, 서로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가져오고 모든 집단의 구성원들이 그 집단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다같이 기여하기 때문에 각자는 많은 성공경험을 갖게 하여 학습태도 및 학습의 동기유발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