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청년기의 사회적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청년기의 사회성발달
1. 청년 전기의 특징
2. 청년 중기의 특징
3. 청년 후기의 특징
Ⅱ. 부모와의 관계
1. 청년기의 자율성 획득과 부모-자녀 관계
2. 청년기 부모의 특징
3.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4. 부모-자녀 간의 갈등
5. 부모-자녀 간 갈등의 원인 및 해결방안
Ⅲ. 친구와의 관계
1. 동년배 집단
2. 동조 압력
Ⅳ. 이성관계
1. 이성교제
2. 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
3. 배우자 선택
- 본문내용
-
Ⅰ. 청년기의 사회성 발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사회적 존재이다. 사회를 떠난 고립된 인간의 생활은 있을 수 없고 생각할 수 없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비교해 다른 점이 있다면 인간은 후천적으로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라는 것이다. 즉, 환경이 인간을 만든다고 할 만큼 인간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다.
이 지구상의 모든 인간집단은 제각기 다른 생활양식과 문화가 있고 이것을 통하여 보다 훌륭한 인간과 사회과 형성되고 또 대인관계도 원만해진다. 만일 그 사회가 그에게 바라고 기대하고 있는 여러 가지 풍습, 습관, 제도 등의 사회규범을 무시하고, 대립 또는 반항만 한다면 사회집단만이 가지고 있는 가치체제는 무너져 버릴 것이고, 사회생활을 원만히 이끌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속하고 있는 사회의 풍습, 금기, 도덕 등의 문화적 규범을 마땅히 받아들여야 한다. 특히 청년기에 이르면, 자기 의식의 발달에 따라서 자아제지는 변혁되어 자주적 체제로 바뀌며, 이러한 변화는 종종 부모와 교사를 놀라게 하고 걱정시키는 일을 일으키는 중대한 원인이 되는 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 참고문헌
-
조복희외, 인간발달, 학문사, 2004
장휘숙, 인간발달, 박영사, 2002
허혜경외,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2003
김제한, 발달심리학, 양서원, 1998
http://home.naver.com/ccmj4321/marriage/ma4.htm 배우자 선택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