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청년기의 사회적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년기의 사회성발달
1. 청년 전기의 특징
2. 청년 중기의 특징
3. 청년 후기의 특징

Ⅱ. 부모와의 관계
1. 청년기의 자율성 획득과 부모-자녀 관계
2. 청년기 부모의 특징
3.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4. 부모-자녀 간의 갈등
5. 부모-자녀 간 갈등의 원인 및 해결방안


Ⅲ. 친구와의 관계
1. 동년배 집단
2. 동조 압력


Ⅳ. 이성관계
1. 이성교제
2. 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
3. 배우자 선택

본문내용
Ⅰ. 청년기의 사회성 발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사회적 존재이다. 사회를 떠난 고립된 인간의 생활은 있을 수 없고 생각할 수 없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비교해 다른 점이 있다면 인간은 후천적으로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라는 것이다. 즉, 환경이 인간을 만든다고 할 만큼 인간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다.
이 지구상의 모든 인간집단은 제각기 다른 생활양식과 문화가 있고 이것을 통하여 보다 훌륭한 인간과 사회과 형성되고 또 대인관계도 원만해진다. 만일 그 사회가 그에게 바라고 기대하고 있는 여러 가지 풍습, 습관, 제도 등의 사회규범을 무시하고, 대립 또는 반항만 한다면 사회집단만이 가지고 있는 가치체제는 무너져 버릴 것이고, 사회생활을 원만히 이끌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속하고 있는 사회의 풍습, 금기, 도덕 등의 문화적 규범을 마땅히 받아들여야 한다. 특히 청년기에 이르면, 자기 의식의 발달에 따라서 자아제지는 변혁되어 자주적 체제로 바뀌며, 이러한 변화는 종종 부모와 교사를 놀라게 하고 걱정시키는 일을 일으키는 중대한 원인이 되는 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조복희외, 인간발달, 학문사, 2004
장휘숙, 인간발달, 박영사, 2002
허혜경외,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2003
김제한, 발달심리학, 양서원, 1998
http://home.naver.com/ccmj4321/marriage/ma4.htm 배우자 선택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기준지표와 패러다임,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정신분석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구스타프말러의 인간발달이론, 헤비그허스트의 발달과업론, 다우닝의 인간발달이론 분석
  • 청년기, 18-30)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장년기, 30-65)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노년기, 65세 이상) Ⅵ. 구스타프 말러의 인간발달이론1. Autism(0-2개월)2. Symbiosis(2-6개월)3. Separation-Individuation(6-24개월)4. Object constancy (24-36개월)Ⅶ. 헤비그허스트의 인간발달이론(발달과업론)1. 발달과업의 세가지 구성요소2. 발달과업의 유형Ⅷ. 다우닝의 인간발달이론1. 유능성(competence)1) 사회적 유능성(social competence)2) 신체적 유능성(physical competence)3) 학업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발달에 따라 다음의 생애발달 단계로 이전할 때 전 단계에서 다음단계로의 서비스 계획의 이전을 강조한다는 방향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장애인의 재활은 한 가지 서비스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학력기에는 셈이나 문자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을 받아야 하고 청년기에는 동료들과 어울릴 수 있는 대인관계기술을 배워야 하며,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적응기술도 제공되어야 하며, 성인기에는 직업생활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

  • 사회과학 Erik H Erikson
  • 사회적 발달이론의 특징 ① 단계에 근거한 이론 (A Stage-based Theory) ② 양극의 단계 (Bipolar Stages) ③ 순환적 과정 (A Cyclical Process) ④ 후성설적 기반 (Epigenetic Ground Plan) ⑤ 과거와 현재의 조화 Freud와의 비교특징FreudErikson강조점원초아 (id)자아(ego)원초아와 초자아의 서로 반대되는 요구를 중재하는 중재자 이상발달관계5단계 (청년기 이후는 나타내지 않음)8단계 (노년기까지 나타냄)인간관

  • 청년기 발달이론 제1청년기 생태적 맥락과 발달
  • 제 11장 청년기 발달이론제 16장-1청년기 생태적 맥락과발달제11장 청년기발달이론1. 정신분석학적 접근2. 인지발달적 접근3. 맥락중심적 접근4. 생애발달적 접근제16장-1 청년기 생태적 맥락과 발달1. 청년기 사회적 관계2. 청년기 문제 행동1. 정신분석학적 접근-인간 행동의 근원을 원초아의 욕구충족에서 찾고 있으며 청년기 발달의 특징 또한 성적 욕구의 표출과 억압에 의해 설명*대표적인 학자*Anna Freud, Peter Blos,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 발달에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한 부분이면서 청년기와 성인기 발달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아동발달은 대체적으로 신체변화와 관련된 생물학적 발달과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를 포함하는 인지적 발달 그리고 대인관계, 정서, 성격,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하는 사회정서적 발달로 이루어진다. 이 세 영역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 생물학적 과정은 인지적 과정에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