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와 여가행동] 여가와 가족생활주기, 여가와 생활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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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간발달단계와 여가행동

Ⅰ. 인간발달의 단계

Ⅱ. 인생의 네 가지 주제들

Ⅲ. 가족생활주기와 여가

1. 여가행동 예측
2. 여가의 역할과 정체성
1) 준비기
(1) 개인적 정체성 추구
(2) 사회적 정체성 개발
(3) 정체성 형성과 학생
(4) 구혼기간
2) 확립기
(1) 독신과 생활투자
(2) 결혼
(3) 취학전 부모
(4) 중간확립 단계
(5) 가족과 여가관계
(6) 출가와 두 번째 변화
3) 재결합기
(1) 탈부양기
(2) 퇴직이전기
(3) 퇴직기
(4) 고독생존기

Ⅳ. 여가와 생활만족도

1. 생활양식의 개념
2. 여가와 생활만족도
1) 생활만족도의 개념
2) 여가와 생활만족도와의 관계
3) 한국인의 여가생활 만족도

본문내용
인간발달단계와 여가행동

1. 인간발달의 관계

인간의 발달에 대한 고전적 공식은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공식일 것이다. 그는 인생의 주요 단계는 반드시 겪어야 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만족되어져야만 하며, 각각의 단계에는 근본적인 대립이 있다고 주장한다.

- 인간발달의 단계와 발전상의 대립요소 -


위의 표와 같이 그의 초기 연구에서의 주요 요지는 프로이드(Freud)의 이론을 중심으로 아동기와 청년기에 맞춰져 있다. 인간발달의 단계는 다음과 같이 요약되어질 수 있다.
위의 보기를 포함하는 기본적인 발달상의 딜레마는 안전과 도전이다. 정착되지 않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분으로서의 실존적인 활동의 가능성이 있고, 그런 활동은 항상 자신의 안정되고 정착된 어떤 것에 위험을 수반한다. 이런 도전이 성장을 향한 것임에 반하여 안정의 가능성은 항상 존재한다. 그런 안정은 역할기대 또는 새로운 지위에 근접되어 있는 자기인식 또는 기본적인 사회적 관계에서 발전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초기아동기에서 이러한 딜레마는 발전적인 활동이 가족 내의 다른 사람들에 의해 용기를 얻음으로써 심각하지 않다. 독립적인 표현적 활동은 초기아동기에서 권장된다. 청년기에서는 개인과 자신의 사회적 정의에 대해 어른과 동등한 딜레마 속에서 독립심과 성적 관심들이 그 개인에게 나타난다. 중년기에서는 일, 가족, 공동체의 사회적인 관례가 안정과 위험 사이에서 더욱 중심적인 딜레마의 배경이 된다. 그러나 몇 년 후엔 자기수용과 가치의 만족으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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