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과업, 발달과업, 발달,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인간발달과업의 구성요소와 유형, 유아기의 발달과업, 아동기의 발달과업,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청년기의 발달과업, 중년기의 발달과업, 노년기의 발달과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간발달과업의 구성요소와 유형
1. 발달과업의 구성요소
2. 발달과업의 유형
Ⅲ. 유아기의 발달과업
Ⅳ. 아동기의 발달과업
Ⅴ.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Ⅵ. 청년기의 발달과업
1. 지적 영역
2. 정의적 영역
3. 사회적 영역
Ⅶ. 중년기의 발달과업
Ⅷ. 노년기의 발달과업
1. 순화되고 긍정적인 생활 철학
2. 자주적인 삶
3. 철저한 노후설계와 대책
4. 종교 생활
5. 부부간의 역할 분담
6. 원만한 사회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발달과업이란 Havighurst가 제안한 개념으로 특정 발달 단계에서 마땅히 달성해야 할 과업을 말한다. 즉 개인이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 일정한 시기에 꼭 발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의미한다. Havighurst가 말하기를 “개인이 특정 시기에 과업을 제대로 성취하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고, 그 이후의 과업에도 성공할 확률이 커지지만 만일 과업에 실패하면 불행해지며, 사회로부터 인정받을 수 없게 되고 그 이후의 과업의 성취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발달과업에는 두 가지의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첫째, 발달과업은 모든 사람들에게 특정 시기에 이루도록 요구된다는 것이고, 둘째, 발달과업은 질서와 계열을 가지고 나타난다는 것이다. 또한 발달과업 중의 일부는 생물학적 발달과 관련되며, 일부는 사회가 요구하는 특정 규범에 관한 것이고, 또 사람들 스스로 달성해 내야 하는 것들도 있다.
Ⅱ. 인간발달과업의 구성요소와 유형
1. 발달과업의 구성요소
꠆ꠏ 개인의 생물학적, 신체적, 심리적 성숙
ꠉꠏ 개인의 연령과 성숙도에 따라 사회․문화가 부여하는 다양한 과업요
ꠌꠏ 인생을 통한 개인 자신의 열정, 가치, 인생목적
개인이 발달과업을 만족스럽게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이 가진 자질과 환경에서 제공되는 자원(resources)을 활용하는 인지적․행동적․정서적 기술에 달려 있다.
2. 발달과업의 유형
꠆ꠏ well-structured tasks : 최선의 해결책 존재, 표준화된 규칙적용
ꠌꠏ ill-structured tasks : 모순된 결과와 목적, 상대적 해결책, 모호한 결과
- 참고문헌
-
권이종 외 5명, 청소년교육론, 양서원, 1998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노인과 한국사회, 사회문화연구소, 1999
유운걸, 인간 발달론에 의한 교회성인교육연구, 한남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1995
지영숙, 현대가족생활설계론, 학지사, 1998
장인협 외 4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1990
Neil j. Salkind 저, 김남순 역, 인간 발달과 교육, 창지사, 1992
R. J. Havighurst 저, 김재은 역, 발달과업과 교육, 배영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