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
Ⅰ. 서론
인간에게 있어서 발달이란 신체적인 측면의 양적 변화와 정신적, 심리적 측면의 질적 변화 모두를 의미한다. 우리 모두가 거쳐 왔을 아동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이며 이때의 경험들이 후기 발달에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한 부분이면서 청년기와 성인기 발달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
아동발달은 대체적으로 신체변화와 관련된 생물학적 발달과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를 포함하는 인지적 발달 그리고 대인관계, 정서, 성격,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하는 사회정서적 발달로 이루어진다. 이 세 영역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 생물학적 과정은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 과정은 사회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정서적 과정은 생물학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면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발달과정을 연령별로 나눠보면 태내기(임신~출생), 영아기(출생~2세), 아동초기 혹은 유아기(3세~6세), 아동중기(7세~12세), 청소년기(13세~18세) 로 구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인 관점의 두 가지를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제공하는 시사점을 논의할 것이다.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비교
먼저 정신분석이론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발달단계를 나누고 있다. 인간의 성격은 보통 유아기에 형성되고, 출생하면서부터 인간의 선천적 본능인 쾌락과 자아 만족을 추구한다. 우리의 인성 중 원초아는 출생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며 인간의 동물적 측면을 말하는데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쾌락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자아는 논리적 부분의 인성으로, 영아기부터 자아가 나타나며 원초아의 충동적인 면의 한계를 인지한다. 초자아는 3세에서 6세 사이에 나타나며 이상적 자아와 양심으로 구성된다.
인지발달이론은 피아제의 대표적인 발달이론이며, 인간의 정신 안에 있는 형식적인 성질을 인정하고, 이 성질이 모든 인간 행위의 한계를 결정한다고 본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지발달 체계는 자신이 가진 구조에 현실을 동화시키는 동시에 자신을 환경의 구조에 순응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면서 인지체계는 점차 변화하는데, 이것이 바로 인지발달이다. 이 이론이 있기에 보육교육에 있어서도 시사점이있다
1.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이나 아동이 어떻게,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잘 파악한다.
2. 아동 스스로의 탐색과 조작으로 인지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3. 아동은 자기 나름대로 모두 옳은 대답을 하고 있음을 믿는다.
4. 아동의 인지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적절한 정도의 새로운 사물과 질문을 제시한다.
5. 아동의 흥미와 교사의 흥미를 계속 상호 교류한다.
6. 너무 지나치게 더 성숙된 단계로 아동을 이끌어 가려고 하지 않는다.
7. 아동의 생각과 어른의 생각이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희, 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춘경, 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 숙 외, 2004, 아동상담, 양서원
이정식, 1994, 프로이트 정신 분석입문, 다문
이숙재 외, 1999, 영유아 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이 영 외, 1997, 아동의 세계,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1) 유아발달이론 중 정신분석학이론과 동물행동학이론 유아기자아개념및 자아존중감발달 유아기정서발달영향을 미치는 요인 논하시오0k
  •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20점)Ⅰ. 서 론인간의 행동은 그 나이에 맞춰 행동을 할 때 가장 아름다워 보이고 정상적이며, 이상적으로 느껴진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 우울감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우울감 학업 성취도 상관관계 분석 우울감
  • 각한다 ( )② 나는 나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까 걱정한다 ( )③ 나는 나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 것을 확신한다 ( )7.①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 )②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 ( )③ 나는 나 자신을 미워한다 ( )8.① 잘못되는 일은 보통 내 탓이 아니다 ( )② 잘못되는 일은 보통 내 탓인게 많다 ( )③ 잘못되는 일은 모두 내 탓이다 ( )9.① 나는 자살을 생각하지 않는다 ( )② 나는 자살에 대해 생각은 하지만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 )③ 나

  • 진정한 인간 교육의 실천-아이들이 꿈꾸는 학교를 읽고
  • 발달된 인간이 되도록 교육한다. 이러한 교육목표와 교육법은 우리나라 입시체제의 교육에 한 줄기 희망을 줄 수도 있다. 학생 개개인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은 우리나라의 점수와 등급에 연연하는 체제를 바꾸도록 도와줄지도 모른다. 또한, 학교를 하나의 공동체로 인식하면서 교사와 학부모의 긴밀한 협력을 중시한다는 점이 새롭다. 우리나라에서는 공교육의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가 대체로 학교를 신뢰하지 못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경향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발달, 부모와 함께하는 파트너십에 대한 효과를 조사하는 것에 있어서 합리적인 방향으로 변해갔다. 비록 DLOs가 우선적인 교육과정이나 교수법의 접근에 대해 규정하지는 않았지만, 유치원 교육은 Key Stage 1을 위한 준비교육으로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조기교육과 교육과정 모델에 있어서의 이론적이고 관념적인 이론적인 근거에도 불구하고, 놀이와 이야기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갖지 못하였다(Wood & Bennett, 1999). 교육과정을 계획하

  • 홈스쿨링의 개념과 역사
  • 이론에서 패러다임으로서 하이퍼텍스트패러다임으로서 하이퍼텍스트의 가치는 그것의 본질적인 다의성, 탈 중심성, 그리고 변두리, 경계, 정체성에 대한 재규정 등에 있다. 이처럼 하이퍼텍스트는 이슈가 되고 있는 복잡한 요소를 우리에게 계속적으로 깨우쳐주는 패러다임 즉 탈 식민 이슈에 대한 사고방식을 제공해 준다. 패러다임으로서 하이퍼텍스트는 최소한 복잡하고 논쟁적인 이슈의 이런 덩어리들에 대해 생각하는 효과적이고 이해할 만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