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해 봅니다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단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0년 방송대 부모교육A형 중간과제물]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
Ⅰ. 서론
인간에게 있어서 발달이란 신체적인 측면의 양적 변화와 정신적, 심리적 측면의 질적 변화 모두를 의미한다. 우리 모두가 거쳐 왔을 아동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이며 이때의 경험들이 후기 발달에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한 부분이면서 청년기와 성인기 발달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
아동발달은 대체적으로 신체변화와 관련된 생물학적 발달과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를 포함하는 인지적 발달 그리고 대인관계, 정서, 성격,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하는 사회정서적 발달로 이루어진다. 이 세 영역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 생물학적 과정은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 과정은 사회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정서적 과정은 생물학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면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발달과정을 연령별로 나눠보면 태내기(임신~출생), 영아기(출생~2세), 아동초기 혹은 유아기(3세~6세), 아동중기(7세~12세), 청소년기(13세~18세) 로 구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인 관점의 두 가지를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제공하는 시사점을 논의할 것이다.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비교
먼저 정신분석이론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발달단계를 나누고 있다. 인간의 성격은 보통 유아기에 형성되고, 출생하면서부터 인간의 선천적 본능인 쾌락과 자아 만족을 추구한다. 우리의 인성 중 원초아는 출생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며 인간의 동물적 측면을 말하는데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쾌락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자아는 논리적 부분의 인성으로, 영아기부터 자아가 나타나며 원초아의 충동적인 면의 한계를 인지한다. 초자아는 3세에서 6세 사이에 나타나며 이상적 자아와 양심으로 구성된다.
인지발달이론은 피아제의 대표적인 발달이론이며, 인간의 정신 안에 있는 형식적인 성질을 인정하고, 이 성질이 모든 인간 행위의 한계를 결정한다고 본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지발달 체계는 자신이 가진 구조에 현실을 동화시키는 동시에 자신을 환경의 구조에 순응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면서 인지체계는 점차 변화하는데, 이것이 바로 인지발달이다. 이 이론이 있기에 보육교육에 있어서도 시사점이있다
1.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이나 아동이 어떻게,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잘 파악한다.
2. 아동 스스로의 탐색과 조작으로 인지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3. 아동은 자기 나름대로 모두 옳은 대답을 하고 있음을 믿는다.
4. 아동의 인지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적절한 정도의 새로운 사물과 질문을 제시한다.
5. 아동의 흥미와 교사의 흥미를 계속 상호 교류한다.
6. 너무 지나치게 더 성숙된 단계로 아동을 이끌어 가려고 하지 않는다.
7. 아동의 생각과 어른의 생각이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경희, 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춘경, 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 숙 외, 2004, 아동상담, 양서원
이정식, 1994, 프로이트 정신 분석입문, 다문
이숙재 외, 1999, 영유아 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이 영 외, 1997, 아동의 세계,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