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 론(학습과 학습이론의 개념)
Ⅱ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Ⅲ 학습이론의 종류와 각 학습이론의 내용에 관한 논의
1.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① 무조건반사(unconditioned reflex)
②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
③ 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
④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⑤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⑥ 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① 도구적 조건형성
② 실험절차
③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④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3.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① 기본법칙
② 종속법칙
Ⅳ 학습이론에 관한 특징의 비교 분석
Ⅴ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고찰

본문내용
Ⅰ 서론(학습과 학습이론의 개념)

학습이론에 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학습이론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습을 공부라고 생각하고 배워서 익히는 것, 또는 기능이나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이 학습을 보다 넓게 생각하여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행동상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학습에는 세 가지 조건이 전제된다. 첫째,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에 의한 후천적인 행동변화이다. 여기서 행동은 신체적․정신적인 일체의 행동을 포함하며, 선천적인 변화 즉, 성숙 같은 것은 학습에 속하지 않는다. 둘째,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써 약물 등을 통한 일시적인 변화가 아니다. 셋째, 학습은 점진적이고 누진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학습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는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교적 많이 인용되는 학습에 대한 정의의 하나가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변화로 볼 수 있다. 이 정의를 살펴보면 우선 학습은 성숙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라고 볼 수 있다. 키가 크다든가, 체중이 증가하는 것과 같은 변화는 주로 유전적인 성숙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1. 『교육심리학』 / 송인섭, 양서원, 2002
2. 『교육심리학』 / 임창재, 학지사, 2003
3.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번영계, 학지사, 2005
4.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개론』 / 조영일 , 교육과학사, 2003
5.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편집부 지음, 예하미디어, 2006
6. 『신교육 심리학』 / 이용남 외, 학지사, 2004
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8. 『교수학습 이론』/ ROBERT M.GAGNE 지음 , 전성연 외 옮김, 학지사, 1998
9. 『학습이론에 대한 견해와 논쟁』 / D.C.Phillips 지음, 배종억 옮김, 배영사, 1990
10. 『학습이론과 그 현장적용』 / 변홍규 역 지음, 교육출판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생활지도의 개념2. 행동주의적 상담이론1) 기본입장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3.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적 접근1) 파블로브의 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3) 손다이크의 이론(1) 시행착오학습(2) 학습의 3법칙(3)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2. 파블로브의 학습이론1) 파블로프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3)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 4) 조건 형성의 제 양상 5) 학습원리6)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3. 스키너의 학습이론1) 스키너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스키너의 실험 4) 작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이론가① 게젤의 성숙주의② 루소의 자연주의2.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1) 이론의 배경① 행동주의적 관점② 인지주의적 관점2) 기본전제① 학습의 변화② 학습 환경과 학습자와의 상호작용3) 대표적 이론가① 행동주의 학습이론② 인지주의 학습이론3.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유사점① 환경적 요소② 발달과 학습2) 차이점① 교수학습② 학습환경③ 학습활동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성숙이

  •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
  • 손다이크의 실험결과에서 발전된 것으로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어떤 강화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스키너는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활용하여 인간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였다.인지적 학습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으로 여기에 해당하는 이론으로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마호니, 마이켄바움 등의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0
  •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의미와 역사적 배경 및 입장1)행동주의의 의미 행동주의 이론은 1910년경 왓슨의 이론을 기초로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이론체계로서 아동의 학습을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