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이론 장학습이론,통찰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적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의의
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장학습이론
Ⅳ. 인지주의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
Ⅴ.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
Ⅵ.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관찰학습이론
Ⅶ.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Ⅷ.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적용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수많은 초창기 연구는 통제된 실험실속의 동물을 통해 이루어졌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을 포함한 고도의 모든 유기체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학습법칙을 발견하려는 시도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다. 다른 한편,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동물행동의 연구에는 관심이 별로 없고 연령과 능력에 서로 다른 인간에게서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설명하는데 더 관심이 있었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각기 다른 대상을 다른 방법으로 연구했기 때문에 학습정의에서 강조하는 원리가 다른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동기 유발 방식에 따라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하면, 행동주의는 행동을 한 후에 강화를 주는 것은 그 행동의 강도를 더욱 증가시킨다. 상과 벌을 적용시키며 학습결과에 대한 것을 인식 할 수 있도록 결과를 통보한다. 경쟁을 적절히 활용하는데 개인간의 경쟁을 중요하게 여긴다. 학습동기는 학습목표와 결부된 동기이기 때문에 목표를 인식시켜 주며, 성공감과 실패감의 이용으로 각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과제를 준다.
이에 비해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따뜻하고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줌으로써 학습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결부시켜 학습동기를 2차적 욕구와 결부시킨다. 흥미와 적성에 부합된 학습과제를 선택하여 선택된 대상에 강한 동기를 유발시키는 동인이 된다.
- 참고문헌
-
나동진, 교육 심리학-인지적 접근, 학지사, 1999
여광웅 외 3인 공저,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여승광·조인수·문태형,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출판부
윤운성, 교육심리학, 상조사, 1997
이용남,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정현란, 인지발달, 학지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