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작품론] 김유정의 소설에 드러난 작가의 삶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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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⑴김유정의 가족
①어린 시절
②성장 후
⑵김유정의 사랑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작가론의 측면에서 볼 때 작가의 전기를 살피는 일은 작품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어떤 작가이든 간에 태어나고 성장한 환경과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작가라는 한 개인은 역사적인 존재일 수밖에 없다. 김유정이 감내했던 개인적 삶의 상황과 1930년대 사회현실은 참기 어려운 고난을 공유하고 있다. 김유정의 생애는 흔히 알려진 대로 가난과 질병의 연속이었고, 그것을 견디다 그것으로 인해 파멸한 과정이다. 작가라는 존재는 타인의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존재이며 또한 반대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타인의 이야기를 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작가가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을 드러내는 방법은 작품 전체를 통해서이다. 흔히 작가는 작중인물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투영시킨다. 김유정의 소설은 농민과 도시빈민 계층의 문제가 중심이 되고 있지만 몇몇 작품은 소설에서 묘사되고 있는 인물들이 명백하게 작가 자신의 개인적 정황과 일치하는 소설들도 있다. 이 소설들은 도시 빈민의 생활상을 배경으로 하면서도 작가의 개인적 정황을 주로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작가 자신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들은 대게 고백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이 형식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런 성격의 소설들은 작가의 다른 소설들과 같이 가난하고 힘든 삶을 사는 인물들이지만 작중인물들의 개인적 정황과 정보는 작가 개인의 전기적 자료들과 흡사하거나 거의 일치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지적인 인물들이 등장한다.
참고문헌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네이버검색 :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66221
한국문학전집,김유정편
한국현대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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