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광수 `무정`에 대한 여성비평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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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무정』은 이광수의 대표작으로서 한국 최초의 근대소설이라는 문학사적 평가를 받아오고 있으며, 고소설 및 신소설과의 관계에 대한 고찰, 민족주의적 계몽소설, 연애소설 등 다각적 방향에서 연구되어왔다. 또한 최근에는 여성비평의 관점에서 여성교양소설로 규정하여, 연구를 시도한 것을 볼 수 있다.
여주인공인 박영채의 삶은 중심 축으로 해서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볼 경우, 『무정』은 우선 그 장르적 성격이 시련소설과 교양소설 및 교육소설이 복합, 혼융된 일종의 '형성소설'에 해당한다. 그것은 가족의 몰락, 난파와 표박의 삶을 거쳐서 근대적이고 독자적인 개성의 자각과 의식의 독립화에 근거, 세상에의 길 또는 근대적인 삶에로 나아가는 사회화 과정과 새로운 생성의 과정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심은 여태까지의 『무정』에 대한 논의가 이형식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온 것을 반성하면서 박영채를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것이며, 또한, 한국문학비평에서 여성비평적 시각이 도입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광수, 『무정』, 동양서원, 1918.
송명희, 『이광수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이광수의 소설에 대한 여성비평적 고찰」-『무정』이 추구한 근대적 여성의 교양을 중심으로, 1992), 국학자료원, 1997.
김윤식, 『이광수와 그의 시대1』, 솔출판사, 1999.
한은희, 이광수의 『무정』연구 - 그 양면성의 의미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84.
김애난, 『무정』의 인물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0.
이완근, 『무정』의 문학사회학적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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