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사중심수업과 학생중심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본론
1.교사 중심 수업과 학생 중심 수업
2. 특징 비교
3. 교사 중심 수업의 적용상의 유의점
4. 학생 중심수업의 적용상의 유의점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다들 교사 중심 수업은 어떠한 것이고 학생 중심 수업은 어떠한 것이란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수업 자체에 있어서 누구의 비중이 더 큰가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학교 교육의 중심은 무엇보다도 수업에 있다 할 것이다. 수업은 학교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단순 지식 암기를 위주로 하는 종전의 교사 중심 수업은 지식 전달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종합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데는 많은 결함을 갖고 있다. 또 교사본위에 주입식 수업으로 학습자의 수동적 태도를 유발시킬 수 있고 집단 수업의 형식으로 개인차를 교려하기 어렵다. 학생은 피교육자로 수동적 위치에 서게 되며, 주어진 내용의 암기에 치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 방법이 과외다 학원 수강이다 하면서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지출을 부채질해 왔던 것이다. 학교가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측면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할 때,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지출은 자연스럽게 경감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견지에서 교육부는 제 7차 교육과정에 학생 중심 수업을 도입시켰다. 가장 중요한 핵심적 사항은 교사 중심 수업에서 학생중심 교수․학습으로 수업의 패러다임의 전환과 교수․학습 수준의 다양화라는 것이다. 열린교육의 특성은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데 과거에는 오직 한 가지 방법으로 이끈 교사 주도적 수업에서 이제는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해 가는 수업으로 바꾸어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하는 것이라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