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한국의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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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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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
2. 공자
3. 유교의경정
1)五經(오경)
2)四書(사서)
4.유교의 사상
1)유교의 덕목
1>인(仁)
2>효(孝)
3>천(天) 신앙
4>성리학(性理學)
5.한국의 유교
1)유교의 전래와 정착
2)한국 유교의 부흥
3)조선의 유교
1>학문적 측면으로서 조선의 유학
2>종교적 측면으로서 조선의 유교
- 본문내용
-
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
유교는 그 내용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윤리 도덕의 학문으로서의 유학과, 공자와 조상을 받들어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
유교는 인륜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의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인)과 孝(효)에 집중된 인간관계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교가 과연 종교인지 아니면, 윤리 조직인지의 문제가 뒤따른다.
동양적 사고에서는 이것 아니면 저것이어야 한다는 서양식의 이자택일적인 것이 아니라, 이것일 수도 있고, 저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 동양 사람들의 일반적인 사고이다.
예) 중국인은 유교국의 전통으로 보아 모두 유교인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그들은 동시에 별로 모순을 느낌 없이 도교인일 수도 있고 불교인일 수도 있는 것이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神道人(신도인)이면서 불교인일 수 있다. 때문에 일본의 종교 인구는 실제 인구보다 훨씬 많다고 한다.
또한 이들은 이 세상을 넘어선 天(천)을 믿는 사람들이다. 공자는 신령이나 저승에 대해 교훈하지 않았지만, 天(천)을 믿었고, 하늘에 기도했다. 결국, 중국의 철학은 이 세상적인 동시에 저 세상적인 것이 된다. ⇒ 유교는 윤리적 교훈인 동시에 종교적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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