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풍류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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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의 풍류정신
Ⅰ. 풍류란 무엇인가
풍류는 한국 고유의 개념이 아닌 중국에서 건너온 개념이다. 한나라 이전시대 풍류는 선왕의 유풍을 의미했고 그 뒤로는 인물의 품평, 생활태도로 쓰였다. 여기서 한걸음 나아가 일반 예술미의 뜻으로 사용되기에 이르는데 ‘미의식’을 표현하는 풍류이념은 진나라 때에 이르러 성행한다. 그리고 진나라에 접어들어서는 노장사상과 도가적 은둔생활을 풍류라고 이르기까지 되었다. 민주식, 「풍류-한국인의 미의식」, 『한국의 멋과 아름다움』, 한국국학진흥원, 12~13쪽.
이후 풍류는 한국으로 전해지게 된다.
풍류라는 개념은 규정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뜻을 내포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풍류는 자연을 가까이 하는 것, 멋이 있는 것, 음악을 아는 것, 예술에 대한 조예, 자유분방함, 즐거운 것 등으로 쓰였으며, 오늘날에는 여유가 있고 품격 있는 삶을 살아간다는 의미와 주로 음악과 관련된 곳에서 쓰이고 있다. 또한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 예로 ‘풍류를 안다’가 있는데 여기에는 바람기가 있고 돈을 잘 쓰며, 사치스러운 멋을 부리고 타락한 행위를 일삼는다는 뜻이 담겨 있다. 이렇듯 풍류는 여러 의미를 갖고 있고 시대에 따라 계속 바뀌어 왔다.
2. 풍류의 이념과 기원
육당 최남선은 풍류라는 말이 ‘밝은 뉘’라는 뜻인 우리말 ‘부루’의 한자식 표기가 풍류라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풍류의 이념의 사상적 기원을 단군신화에서 찾고 있다. 단군신화의 내용을 살펴보면 천신 환웅이나 곰과 호랑이가 인간이 되기를 원하는데 이는 인간중심주의적 사고를 의미하고 이것이 인본주의로 이어진다. 그리고 하늘과 땅이 하나가 된 천인합일 사상, 홍익인간, 평화주의의 모습을 신화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인간과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 자연과의 친화를 통한 천인합일 사상이 풍류에 내재해 있으며 한국사상의 정체성을 형성해 왔음을 최남선은 말하고 있다.
3. 풍류의 역사
3-1. 신라시대(화랑도)
풍류는 최치원의 난랑비서에 제일 처음 등장하는데 최치원은 풍류에 관해 유불도 삼교의 사상을 연계하여 이해하고 있으며, 삼교의 특성을 모두 지닌 우리 전통을 풍류 또는 ‘현묘한 도’ 라고 하고 있다.「난랑비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으니 이를 풍류라 한다. 가르침을 세운 근원은 선사에 상세히 실려 있다. 그 내용은 유교, 불교, 도교의 3교를 본디부터 포함한 것으로써, 그 도로 뭇 생명을 교화한다. 집에서는 효를 극진히 하고 나라에는 충성을 다하는 것이 공자의 사상과 같고, 무위자연으로 실천함을 가르치는 것은 노자의 가르침과 같으며, 악행을 짓지 않고 선행이 받듦이 석가의 가르침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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