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청소년 휴대폰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새로운 청소년 트렌드 -휴대폰
2. 청소년 문화 속 휴대폰
(1) 청소년들의 사회·문화적 조건
(2) 청소년 하위문화의 형성과 성격
(3) 청소년의 휴대전화 구매의사 결정
(4) 청소년들의 휴대 전화 이용 특징
3.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새로운 청소년 트렌드 -휴대폰
어느 누가 강조하지 않아도 한국 사회의 변화속도는 매우 감지하기 어려운 수준에 와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정치에 대한 민주화와 다원화된 사회의 영향 이외에도,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기술(Technology)의 끊임없는 발전에 따른 새로운 매체의 경험이 중요한 요인일 것이다. 특히 이중에서도 90년대 후반에 이루어진 무선 통신 기기(휴대 전화)의 급속한 보편화는 뉴미디어에 의해 새롭게 변화하는 생활양식의 모습을 확연하게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문화적 변화 중에 주목할 점은 10 대 청소년들의 무선통신기기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용이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우리보다 앞서있는 미국이나 서구 유럽에서는 무선 통신 기기가 대체로 성인을 중심으로 한 업무용 등의 기능적인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통해서 볼 때, 현재 한국의 청소년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휴대전화의 '과도한' 소비와 이용은 주목할 만한 하나의 문화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을 가져오는 원인은 무엇인가? 이것은 휴대 전화의 매체적 특성 때문인가? 아니면 이전과는 새로운 세대의 출현에 의한 것인가?
이 시대의 청소년들의 행위와 가치관은 사회의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청소년들은 과거의 획일적 가치관이나 순응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욕망을 실현하는 데 보다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집문당 조성남 (2003)
-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응철 (1998)
- [이동전화 서비스의 효용과 비용요인에 따른 소비자 유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최은실 (2001)
- [청소년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휴대폰 구매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경숙 (2002)
-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 아카데미 김창남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문화 레포트
  • 청소년의 문화목 차Ⅰ. 여는 말Ⅱ. 문화(culture)의 개념Ⅲ. 청소년 문화1. 청소년 문화의 개념2. 청소년 문화의 성격(바라보는 견해) Ⅳ. 청소년 문화의 유형1. 청소년의 인터넷 문화2. 청소년의 휴대폰 문화3. 청소년의 또래문화4. 청소년의 성문화5. 청소년의 춤, 패션문화6. 청소년 문화축제Ⅴ. 청소년 문화에 대한 문제점Ⅵ. 결론Ⅰ. 여는 말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행동양식, 사고방식, 심미적 취향, 말

  • [청소년과 휴대폰]이동전화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
  • 이동전화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목차Ⅰ. 서론1. 연구동기 및 목적2. 연구방법Ⅱ. 이론적 배경1. 우리 사회의 이동전화 사용 실태2. 청소년문화3. 기존연구 분석Ⅲ. 청소년의 이동 전화 이용 실태-경험적 분석1. 설문조사 결과 분석2. 심층면접 사례 분석3. 종합 및 소결Ⅴ. 결론표목차 연도별 이동전화 가입 현황 이동전화사별 가입자 분포 성별 학년

  • 청소년 핸드폰 문화의 문제점과 지도방안
  • 청소년 핸드폰 문화의 문제점과 지도방안1. 학생들이 휴대폰을 소지하는 이유2. 휴대폰 소지의 장점3. 휴대폰 소지의 문제점4. 휴대폰 문화 지도방안1. 학생들이 휴대폰을 소지하는 이유요즘 학생들은 대부분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다. 여러 가지 이유도 있지만, 휴대전화 사업자들이 청소년들을 겨냥한 마케팅을 펼침으로써 휴대전화 소비문화를 만든 것이 큰 요인이다. 또한 핸드폰을 가지고 있으면 멀리 떨어진 다른 학교 친구들과도 서로 연락도

  • 휴대폰 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휴대폰이 지닌 순기능을 강조하다보니, 그 역기능에 대한 인식은 그리 크지 않다. 더욱이 청소년들이 지닌 휴대폰의 역기능은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 대안은 터무니 없다. 이러한 시점에서 청소년들이 지닌 휴대폰의 역기능, 특히 ‘중독’과 관련하여 살펴보고, 일반적 대안과 기독교적 대안을 제시하여 적용해보고자 한다.2. 본문1) 휴대폰 중독의 정의와 개념휴대폰 중독 : 현대 사회가 정보화 시대로 발전함에 따라서 휴대폰문화가 급격

  • 청소년들의 휴대폰 중독
  • 청소년 핸드폰 사용 실태 및 사회학적 고찰에 따르면, 나만의 것, 나만의 공간, 나만의 방식, 나만의 취향을 추구하는 청소년들에게 핸드폰은 바로 ‘나’이다. 핸드폰이 옷, 신발, 모자, 가방처럼 신체의 일부로 자리 잡으며 자기 정체성을 강조하고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휴대폰이 청소년의 또 다른 문화로 정착하면서,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그중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핸드폰 중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