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적 관점] 청소년 문화 ; Thumb 세대의 필수품 - 휴대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1-1. 청소년 문화의 정의
2. 본론
2-1.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현황
2-2. 청소년의 휴대폰 문화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
2-3. 청소년의 휴대폰 문화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3. 결론
3-1. 청소년 휴대폰 문화에 대한 새로운 대안 제시
- 본문내용
-
2-3. 청소년의 휴대폰 문화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기술(Technology)의 끊임없는 발전 속에서 우리는 종종 매스컴을 통해 휴대폰 요금에 대한 피해 청소년의 이야기를 접하곤 한다. 덮어놓고 청소년의 과중한 사용을 꾸짓을 순 없다. 사용량에 대한 정당한 액수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청소년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사용하였는지 예측하기 어렵다. 이용요금을 공시해놓았지만 무선 통신 원리에 무지한 청소년들은 알아보기 힘들다. 통신사에서는 청소년들의 당연한 알권리를 박탈함과 동시에 이에 따르는 부당한 이득을 취득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휴대폰 구입 시 TV나 라디오 같은 매스미디어에 의한 충동적으로 구매한 적이 있는가” 하는 질문에 전체 청소년의 약 58%의 청소년들이 “그렇다“라고 응답하고 있다. 이렇듯 구매에 있어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들을 겨냥하여 휴대폰 광고의 모델들은 이효리, 김태희, 권상우, 보아 등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높은 톱스타들이다. 그들에게 받는 영향이 막대한 청소년들을 감안한다면, 그것은 충동구매를 부추길 위험성이 무한히 안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가 광고하는 제품은 좋아 보이고 또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고 계획적이지 못한 소비를 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처럼 매스 미디어에 의해 무차별적인 마케팅의 대상으로 남겨져있는 청소년들은 가치적 판단의 부재로 휴대폰을 과다하게 소비, 사용하게 되기도 한다.
이동 통신 관련3사의 무자비한 이익추구와 경쟁적 가입자 늘리기는 청소년에게도 부모님의 동의 없이 가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9.7%의 인원의 학생들이 부모님의 동의 없이 휴대폰을 산 경험이 있다는 답변을 했다. 이러한 제도의 문제점이 청소년 휴대폰 사용에 막대한 문제점을 낳는 것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실제로 2000년도를 기준으로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휴대폰 피해는 1700여 건에 이르고, 이 가운데 미성년자의 가입이나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가 그 절반을 넘는다고 한다. 이것은 부모 동의 없이 가입하고 휴대폰을 소유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청소년의 비행 문제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왜냐하면, 부모님 몰래 휴대폰을 사고 생기는 그 비용과 매월 휴대폰 요금을 청소년 자신이 해결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통신요금을 제때 납부하지 못하고 체납된 경우가 23%나 되었다고 하며, 심지어는 사용 요금 때문에 고민하다가 신용불량자가 된 경우도 있다고 한다. 우리 사회는 정보기술(IT) 강국이라는 경제논리에만 매몰돼 휴대폰의 노예가 돼가는 아이들을 방치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야 할 때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천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서술하고, 지역사회개발 모형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여러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정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가트만(Gottman)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