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적 관점] 청소년 문화 ; Thumb 세대의 필수품 - 휴대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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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 청소년 문화의 정의
2. 본론
2-1.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현황
2-2. 청소년의 휴대폰 문화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
2-3. 청소년의 휴대폰 문화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3. 결론
3-1. 청소년 휴대폰 문화에 대한 새로운 대안 제시
본문내용
2-3. 청소년의 휴대폰 문화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기술(Technology)의 끊임없는 발전 속에서 우리는 종종 매스컴을 통해 휴대폰 요금에 대한 피해 청소년의 이야기를 접하곤 한다. 덮어놓고 청소년의 과중한 사용을 꾸짓을 순 없다. 사용량에 대한 정당한 액수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청소년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사용하였는지 예측하기 어렵다. 이용요금을 공시해놓았지만 무선 통신 원리에 무지한 청소년들은 알아보기 힘들다. 통신사에서는 청소년들의 당연한 알권리를 박탈함과 동시에 이에 따르는 부당한 이득을 취득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휴대폰 구입 시 TV나 라디오 같은 매스미디어에 의한 충동적으로 구매한 적이 있는가” 하는 질문에 전체 청소년의 약 58%의 청소년들이 “그렇다“라고 응답하고 있다. 이렇듯 구매에 있어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들을 겨냥하여 휴대폰 광고의 모델들은 이효리, 김태희, 권상우, 보아 등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높은 톱스타들이다. 그들에게 받는 영향이 막대한 청소년들을 감안한다면, 그것은 충동구매를 부추길 위험성이 무한히 안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가 광고하는 제품은 좋아 보이고 또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고 계획적이지 못한 소비를 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처럼 매스 미디어에 의해 무차별적인 마케팅의 대상으로 남겨져있는 청소년들은 가치적 판단의 부재로 휴대폰을 과다하게 소비, 사용하게 되기도 한다.
이동 통신 관련3사의 무자비한 이익추구와 경쟁적 가입자 늘리기는 청소년에게도 부모님의 동의 없이 가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9.7%의 인원의 학생들이 부모님의 동의 없이 휴대폰을 산 경험이 있다는 답변을 했다. 이러한 제도의 문제점이 청소년 휴대폰 사용에 막대한 문제점을 낳는 것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실제로 2000년도를 기준으로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휴대폰 피해는 1700여 건에 이르고, 이 가운데 미성년자의 가입이나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가 그 절반을 넘는다고 한다. 이것은 부모 동의 없이 가입하고 휴대폰을 소유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청소년의 비행 문제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왜냐하면, 부모님 몰래 휴대폰을 사고 생기는 그 비용과 매월 휴대폰 요금을 청소년 자신이 해결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통신요금을 제때 납부하지 못하고 체납된 경우가 23%나 되었다고 하며, 심지어는 사용 요금 때문에 고민하다가 신용불량자가 된 경우도 있다고 한다. 우리 사회는 정보기술(IT) 강국이라는 경제논리에만 매몰돼 휴대폰의 노예가 돼가는 아이들을 방치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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