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내 자율장학의 현실과 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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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교내 자율 장학의 문제점
Ⅲ. 교내 자율 장학 발전을 위한 개선 방안
Ⅳ. 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세계는 냉혹한 교육의 질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질 높은 교육을 국민에게 제공해주는 나라는 지구상에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나라는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교육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주요 요소인 교사와 교육내용인 교육과정, 교육자료와 환경에 변화를 주어,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성취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에서 지도력을 발휘하는 것이 바로 '장학'이다. 장학은 교수-학습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경영의 합리화를 위해 제공되는 지도 조언, 조정, 정보 제공, 봉사 등 일련의 전문적 기술적 활동이다. 오늘날의 교육은 민주화 및 자율화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수요자 중심체제로 전환되어 교육에 대한 재량권이 점차 학교 단위로 이양되는 시점에서 장학도 학교 단위의 자율장학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장학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근래에는 학교의 자율화, 민주화 차원에서 교내 자율장학을 많이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내 자율장학은 그렇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교내 자율 장학의 활성화를 위해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를 파악해보고 개선방안 및 발전과제를 모색 해보고자 한다.
1. 교육 환경과 장학의 방향
가. 교육의 환경적 변화
교육을 에워싸고 있는 환경적 변화에 적응하고 새롭게 밝아 온 21세기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환경은 교육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즉,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환경의 변화는 그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
이것은 단순한 세기적인 변화가 아니라 문명사적 변화이다. 이러한 시대적·사회적 요청에 현행 교육이 적응하지 못할 때, 교육 자체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되어 교육개혁을 요구하게 된다. 오늘날 각국이 경쟁적으로 교육 개혁을 추진하는 것은 교육을 바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정책 수단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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