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춤동아리의 하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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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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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하위문화의 의미
Ⅲ. 연구 방법
Ⅳ. 대학 춤동아리의 하위 문화적 특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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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대학 문화는 대학 생활의 전반을 반영하고 보여주는 문화적 축소판(a miniature of culture)이다. 대학에서 형성되어지는 문화는 대중사회와 전체문화에 신선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문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문화적 산실이기도 하다. 특히, 대학생들에게 대학 생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은 개인의 개성과 다양성 그리고 공동체 의식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며 실험적․창조적인 순수 본질과 가치지향적 의의를 가지고 그들만의 하위문화를 형성한다.
하위문화란 사전적 의미에서 보면 “한 특정 문화 내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사람들에 의해 공유되고 활발하게 참가하는 믿음, 가치, 규범의 어떤체계”라고 정의된다(David & Julia, 1991: 638). 이러한 개념 정의에 따르면 전체 문화와의 관련에서 볼 때 동아리 활동은 대학의 부분문화이자 하위문화인 것이다. 하위문화를 공유하는 하위집단은 전체 사회의 다른 지배적인 집단들에 비해 다소 다른 믿음과 가치, 사고, 행동방식에 의채 특징 지워진다. Crosset & Beal(1997)에 의하면 하위문화의 공유된 가치와 규범은 전체문화의 그것들과 다르긴 하지만 완전히 반대되거나 전체사회로부터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하위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또 그것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더 넓은 문화적 환경에서 존재하고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최근 대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힙합춤은 춤동아리라는 소집단을 통해 대학 내의 건전한 춤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는 과거 춤에 대한 한국사회의 편견과 오해, 불건전한 인식과는 달리 건전한 춤여가로의 수용을 가능케 하는 대중사회의 획기적인 인식 전환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젊은 대학생들에게 있어 춤은 대중문화와 상호작용하고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으며 자율적이고 개성적인 표현의 매체로 작용하고 있다. 건전한 대학의 문화, 춤문화, 동아리 문화라는 대학 내의 하위문화는 그들만의 새로운 가치체계 형성과 문화적 특징을 창출하며 대학 생활의 주요한 영역으로 변화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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