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청소년 문화 육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청소년 문화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1) 문화의 정의
2) 문화의 특징
2. 청소년 문화의 정의
Ⅱ.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
1. Gustav Wyneken(독일의 교육개혁자)
2. Kenneth Keniston
Ⅲ. 청소년 문화의 분류
1) 미숙한 문화
2) 비행문화
3) 하위문화
4) 대항문화(counter-culture) 또는 반(反)문화
5) 새로운 문화
1. 청소년과 여가
1) 청소년 여가 활동의 문제점
2) 건전한 청소년 여가 문화의 정착 및 발전 방향
2. 청소년과 언어문화
1) 청소년 언어문화의 유형과 그 특징
(1) 전화언어
(2) 은어
* 청소년이 주로 사용하는 은어
2) 바람직한 청소년 언어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방안
3. 청소년과 음악문화
4. 청소년과 의상문화
5. 청소년과 춤 문화
1) 청소년에게 있어 춤 문화의 순기능
(2) 자기도취적 기능
(3) 스트레스 해소
2) 춤 문화의 역기능
Ⅳ. 청소년 문화의 실상과 허상
Ⅴ.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및 육성방안
1.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1) 가정환경에서의 문제점
2) 학교에서의 문제점
3) 사회환경의 문제점
2. 청소년문화의 육성방안
1) 가정에서 청소년문화를 위해 기울여야 할 노력
2) 학교에서 청소년 문화를 위하여 기울여야 할 노력
3) 사회에서 청소년 문화를 위하여 기울여야 할 노력
- 본문내용
-
Ⅰ. 청소년 문화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1) 문화의 정의
문화란 특정한 사회의 성원들이 생활하는 데 있어서 제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사 회성원 간에 공유하고 있는 학습에 의해 사회적으로 전승된 사물과 지식, 언어와 가치 관, 규범 등을 일컫는다.
2) 문화의 특징
(1) 본능의 소산이 아닌 학습의 결과
(2) 사회나 집단 구성원에 의해 공유
(3) 전승되며 그 과정에서 축적ㆍ변화ㆍ발전하는 것
(4) 감정과 사유ㆍ인지ㆍ언어ㆍ몸짓 등 인간의 삶을 포괄
(5) 종합적인 것
(6) 인간의 행위와 경험의 어느 특정한 국면을 선택하여 강조
2. 청소년 문화의 정의
1) 청년기에 있는 젊은 세대들이 그들 나름의 행동방식과 생활양식을 모태로 하여 형성한 독특한 문화
2) 전체사회 문화나 주도(주류)문화에 대하여 하나의 부분을 이루기 때문에 부분문화 또 는 하위문화를 형성
3) 청소년 하위문화는 청소년들에게 특이하게 존재한다고 생각 되는 가치관 및 태도 등을 의미하는 것
* 외부적인 문화: 외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언어ㆍ복장ㆍ행동 등
* 이념적ㆍ이상적 문화: 정신세계의 방향을 제시
4) 청소년들이 처한 전환기적이고 과도기적인 상황 하에서, 청소년의 자아 정립과 관련된 불안과 혼란과 동요를 동료집단에의 귀속 의식을 통한 안정감 등을 토대로, 보상적으 로 회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정
Ⅱ.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
1. Gustav Wyneken(독일의 교육개혁자)
1)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을 최초로 강조
2) 독자적인 언어ㆍ사상ㆍ복장ㆍ생활형태 등을 정당화
3)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의 자아정체성 표현과정이자 예술적인 생산 활동
⇨ 기성세대들의 개입 및 강한 영향력 행사 제한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유일한 사고와 이념ㆍ감정ㆍ장래포부ㆍ이상 등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그들로 하여금 청소년 문화를 통하여 자기들만의 독자적인 생활과 세계를 체험하게 하고, 그때 자기가 누구인가를 발견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게 하며, 그들 내부에 내재해 있는 사상ㆍ감정ㆍ잠재능력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또, 그것들을 스스로 창조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2. Kenneth Keniston
1) 청소년 문화란 젊은이들을 해방시키는 것
(1) 과거의 통념들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
(2) 어린 시절의 미신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
(3) 그들의 느낌을 보다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방시키는 것
(4) 권위에의 불합리한 예속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 자신을 바람직한 삶의 방향으로 유도할 뿐만 아니라, 성인주도 문화에 새로운 자극을 주며, 그 사회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인들은 청소년 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이나 편견을 버리고, 창조적이고 진보적인 청소년 문화가 형성되도록 기회를 부여하고 지원해야 한다.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잘쓸게요
- soonsang2***
(2011.06.06 17:09: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개념과 진단기준분석 및 지적장애 주요증상과 치료방법연구 및 나의견해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공공선택론] 공공선택론의 전제, 공공선택론의 요소, 공공선택론과 보편적 서비스, 공공선택론과 환경문제, 공공선택론과 청정대기법, 공공선택론의 종합적 평가 분석
-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정서지원서비스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
- 주제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관심 있는 모델을 하나 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