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식] 한국 향토음식의 경쟁력 강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 향토음식의 경쟁력 강화 방안●
1. 한국의 전통음식
2. 전통음식의 세계화 연구
3. 경쟁력 방안
●한국음식의 특징과 종류●
1. 우리 나라 음식의 특징
2. 한국음식의 종류
3. 상차림의 종류
● 한국 음식의 장. 단점●
본문내용
1. 한국의 전통음식

옛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제철에 나오는 재료를 가지고 때와 시절을 맞추어 몸에 유익한 의식을 만들어 이웃과 서로 나눠먹음으로써 영양을 보충하고 상부상조하는 공동체 생활을 다져왔다. 사계절 자연의 영향을 받으며 역사의 변천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온 우리의 전통음식은 계절과 지방의 독특한 색채가 함께 어우러진 자연식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의 조상들이 그 고장의 풍속과 계절에 맞는 식품을 생산하여 이를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들어 즐겨왔다는 사실은 요즈음의 영양학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대단히 과학적이고 합리적임을 알 수 있다.
한국의 전통음식은 다양한 재료의 사용으로 충분한 영양과 맛을 준다. 특히 서양의 육식 위주의 식생활은 암·당뇨병·고혈압·비만 등의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이지만 우리의 음식은 채식 위주이며 육식과 채식에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아주 과학적인 음식이다.
그러면 우리의 전통음식을 세계에 자랑할 만한 점을 먼저 정의해보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통 음식에 대한 기능 및 효능을 잘 표현하고 있슴.
  • mki***
    (2010.03.17 16:41:59)
회원 추천자료
  • 음식관광마케팅,영덕음식마케팅,울진음식마케팅,국내음식마케팅,음식마케팅
  • 음식과 관련된 모든 활동 그 자체가 바로 음식관광의 주요 목적이다. 음식관광은 관광객에게 그 지역 자체의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그 지역에서의 소비와 더불어 장소의 소비 및 생산과 연결되도록 한다. 이런 이유에서 음식관광은 지역의 음식경제를 강화시키고 지역 전통음식의 맥과 다양성을 보호하며 지역의 정체성을 유지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음식 관광의 범주 01) 전통음식(향토음식) : 지역별 향토음식 02) 한국음식점 : 지역별 한국

  • [식품영양] 한국음식의 세계화전략
  • 한국전통음식의 특징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을 살펴보면 가까이 있는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과 문화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곧 중국과 일본의 식생활과 견주어 보면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그 뒤로 저마다 특색을 살려 발전해 나갔다. 한국음식에서 전통이 그대로 이어져 내려온 것은 향토음식, 혼인음식, 절식(節食), 제사음식들로 가정에서 할머니, 어머니, 며느리로 이어지는 가전(家傳)의 음식솜씨였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집안

  • 한식과 한국의 음식문화의 세계화 추진방안00
  • 경쟁력 확보는 물론 글로벌 외식브랜드로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광범위하게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한국 외식문화의 세계화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등 잠재적이고 무한한 가치에도 관심이 높아지게 됐다. 또한 한식으로 대표되는 국내 외식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Ⅱ. 본 론1. 한국의 음식문화한국 요리(韓國料理)는 한국의 전통 음식을 뜻한다. 복잡한 궁중 요리에서부터 지방의 특색 요리와 현

  • [외식산업] 한식의 세계화
  •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물론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선 한식 전문 인력 육성, 다양한 메뉴 개발 한식 체험 기회 확대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따라서 한식산업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 학계의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 국민들까지도 서로 머리를 맞대어 지혜를 모으고, 세계 음식산업의 동향과 다른 나라 음식의 세계화 성공 사례들을 참고하여 발전적 방안들을 모색해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한식

  • 한국 전통식품의 세계화 이슈에 대한 분석과 SWOT분석
  • 한국 전통식품의 세계화 이슈에 대한 분석과 SWOT분석목 차Ⅰ. 서 론1. 세계 속의 한식가. 한식이란 무엇인가2. 한국의 음식, 식문화가 세계화가 되어야 하는 이유가. 영양, 문화적인 측면 나. 한국 식품으로 국가 이미지 제고 Ⅱ. 본 론1.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가. 주요 전통음식의 SWOT 분석 나. 입맛과 기호조사 다. 현지화와 퓨전화 라. 전통식품 품질 인증제 2. 한국음식의 상품화 세계화 사례 3. 해외 음식의 세계화 사례 Ⅲ. 결 론1. 해외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