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관광마케팅,영덕음식마케팅,울진음식마케팅,국내음식마케팅,음식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음식 관광의 정의
2. 음식 관광의 범주
3. 음식관광의 중요성


Ⅱ.본론

1. 주제선정동기
2. 영덕군 VS 울진군
1) 영덕군
(1) 지역소개 및 지리적 환경
(2) 영덕대게축제
(3) 마케팅 전략(STP, SWOT, 4P MIX) 및 방법
2) 울진군
(1) 지역소개 및 지리적 환경
(2) 울진대게축제
(3) 마케팅 전략(STP, SWOT, 4P MIX) 및 방법
3. 영덕군과 울진군의 비교분석
4. 설문지 분석 및 통계


Ⅲ.결론 :

1. 영덕군과 울진군 STP 분석
2. 영덕군과 울진군 마케팅 믹스
3. 지역별 대게 축제 발전 방안
4. 대게의 한식화 기여 방안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음식 관광의 정의
음식은 인간의 생명을 유지시켜주고 삶의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인간생활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이며, 각 나라와 지역의 여러 문화 관광자원들 중 관광객들이 가장 쉽게 접하고 관광객의 문화적 경험을 형성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음식물 생산이 지역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ICTA, CTC, Hall, Mcdonal, 등과 같은 여러 학자들이나 기관이나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정의한 음식관광을 종합하자면, 광의의 의미로는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경험하는 음식과 관련된 모든 활동, 즉 관광지에서 음식을 먹는 것, 구입하는 것, 음식 만드는 장소를 방문하는 것, 음식축제방문,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관찰하거나 배우는 것 등의 모든 활동을 포함하며, 협의의 의미로는 관광의 주된 목적이 음식과 관련된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는 음식의 주요 생산지를 방문하고, 음식축제에 참여하며, 레스토랑이나 특정한 장소에서 음식을 시식하거나 특산물 생산지역의 특성을 체험해 보는 것이 여행의 동기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음식과 관련된 모든 활동 그 자체가 바로 음식관광의 주요 목적이다.

음식관광은 관광객에게 그 지역 자체의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그 지역에서의 소비와 더불어 장소의 소비 및 생산과 연결되도록 한다. 이런 이유에서 음식관광은 지역의 음식경제를 강화시키고 지역 전통음식의 맥과 다양성을 보호하며 지역의 정체성을 유지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음식 관광의 범주
01) 전통음식(향토음식) : 지역별 향토음식
02) 한국음식점 : 지역별 한국음식 대표음식점
03) 음식축제 : 지역별 음식이 중심이 되는 축제
04) 음식관련행사 : 지역별 음식관련 행사
05) 음식관련 전시/컨벤션 : 지역별 음식과 관련된 전시나 국제회의, 포럼 등
06)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 단기간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07) 음식관련 박물관 : 음식 또는 음식을 만드는 도구관련 박물관, 또는 전시실
08) 음식관련 연구원/연구소 : 전통음식 및 문화를 연구하는 연구원(연구소)

참고문헌
1. 음식관광객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관여도 및 관광동기를 중심으로(이인옥, 2010)
2. 음식관광객 유형별 특성 및 동기분석(전두용, 2010)
3. 음식관광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이화초, 2011)
4.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5.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6. 경상북도 울진군 대표홈페이지 http://www.uljin.go.kr/
7.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8.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 홈페이지 http://ujcrab.uljin.go.kr/
9. 디지털울진문화대전
http://uljin.grandculture.net/Contents/Index?contents_id=GC01801138
10. 한국교육학술정보 http://www.riss.kr/
11. 코레일투어 뉴스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602402
12. 영덕대게축제 홈페이지 http://crab.yd.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우리나라 지역특산품의 관광상품의 발전 방향
  • 관광객의 기호에 적합한 관광기념품의 다양화, 생산과정의 전시화, 향토적 상품의 브랜드화, 장기적 안목의 상품개발방안과 상품유형을 제시한다.3. 제한성 관광상품 포장재의 경우 이동이 용이하고 파손의 염려가 없도록 크기와 포장이 견고해야하나 이에 대한 고려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관광지별 특산품, 기념품 및 향토음식이 다양하지 못하여 단순한 산지로서의 특성 이외에 지역고유의 표출이 미흡하다. 지역마다 특산품, 기념품 및 향

  • [세계화] 쟁점으로 본 세계화와 그 대안
  • 국내외 가족학자 300여명이 모여 가족의 형태와 개념이 다양하게 변하는 시대를 분석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대화의 장이다. 그중에서도 ‘세계화’는 가족의 의미와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명 ‘기러기 가족’으로 불리는 ‘다국적 가족(Transnational Families)’ 혹은 ‘뉴 글로벌 패밀리(New Global Family)’를 심층 조사해 분석한 조은 교수(동국대 사회학과)의 논문은 그래서 주목을 끈다. ‘세계화의 최첨단에 서 있는 한국 가

  • [관광학] 지역특화 관광자원 개발현황과 제안(Eco-ocean)
  • 지역특화 관광자원 개발현황과 제안 Eco-ocean목차지역특화 관광자원 개발현황과 제안 eco-oceanⅠ. 서론1. 지역특화관광개발의 의미와 특징 2. 지역특화관광개발의 효과Ⅱ. 본론1. 지역특화관광개발 현황2. 주요쟁점 지역특화관광개발 Eco-ocean*Eco-ocean란?1)생태관광(Eco Tourism)의 개념과 특성2)해양관광(Ocean Tourism)의 개념과 특성3. Eco-ocean개발현황과 제안1)서해2)남해3)동해Ⅲ. 결론Ⅳ. 참고자료 및 출처Ⅰ. 서론1. 지역특화관광의 의미와 특성

  • 원자력산업의 문제와 추진과제00
  • 마케팅 차원에서 국제적인 협력을 한 것일 뿐이다. GE가 히타치와 손을 잡은 것은 다 컨소시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우리도 외국 기업과 같이 가면 컨소시엄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웨스팅하우스에서 공급하는 것은 충분히 우리가 자체적으로 공급 가능한 것이다. 결국 외국업체와 공동제휴 한 것은 컨소시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Ⅲ. 결 론원자로 수출의 개가를 올린 우리나라의 원자력 기술의 장점은 무엇

  • [관광학]지역문화축제를 통한 관광활성화(경상북도)
  • 관광축제-경산시군위군제26회군민축제10.20--군위군청송군초청음악회10.7--청송군영덕군이땅의 천연기념물 전시물빛수중사진전10.27-11.5--영덕군고령군제9회 우륵가야금 대회10.5-6--고령군성주군향토작가초대전10.16-21--성주군칠곡군칠곡문화예술제10.15-20--칠곡군예천군제24회예천문화제10.15-19--예천군울진군제5회백암온천축제10.5-6--울진군울진군제24회성류문화제10.28--울진군Ⅴ. 지역문화축제를 통한 경상북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