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관광마케팅,영덕음식마케팅,울진음식마케팅,국내음식마케팅,음식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음식 관광의 정의
2. 음식 관광의 범주
3. 음식관광의 중요성
Ⅱ.본론
1. 주제선정동기
2. 영덕군 VS 울진군
1) 영덕군
(1) 지역소개 및 지리적 환경
(2) 영덕대게축제
(3) 마케팅 전략(STP, SWOT, 4P MIX) 및 방법
2) 울진군
(1) 지역소개 및 지리적 환경
(2) 울진대게축제
(3) 마케팅 전략(STP, SWOT, 4P MIX) 및 방법
3. 영덕군과 울진군의 비교분석
4. 설문지 분석 및 통계
Ⅲ.결론 :
1. 영덕군과 울진군 STP 분석
2. 영덕군과 울진군 마케팅 믹스
3. 지역별 대게 축제 발전 방안
4. 대게의 한식화 기여 방안
Ⅳ.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음식 관광의 정의
음식은 인간의 생명을 유지시켜주고 삶의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인간생활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이며, 각 나라와 지역의 여러 문화 관광자원들 중 관광객들이 가장 쉽게 접하고 관광객의 문화적 경험을 형성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음식물 생산이 지역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ICTA, CTC, Hall, Mcdonal, 등과 같은 여러 학자들이나 기관이나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정의한 음식관광을 종합하자면, 광의의 의미로는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경험하는 음식과 관련된 모든 활동, 즉 관광지에서 음식을 먹는 것, 구입하는 것, 음식 만드는 장소를 방문하는 것, 음식축제방문,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관찰하거나 배우는 것 등의 모든 활동을 포함하며, 협의의 의미로는 관광의 주된 목적이 음식과 관련된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는 음식의 주요 생산지를 방문하고, 음식축제에 참여하며, 레스토랑이나 특정한 장소에서 음식을 시식하거나 특산물 생산지역의 특성을 체험해 보는 것이 여행의 동기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음식과 관련된 모든 활동 그 자체가 바로 음식관광의 주요 목적이다.
음식관광은 관광객에게 그 지역 자체의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그 지역에서의 소비와 더불어 장소의 소비 및 생산과 연결되도록 한다. 이런 이유에서 음식관광은 지역의 음식경제를 강화시키고 지역 전통음식의 맥과 다양성을 보호하며 지역의 정체성을 유지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음식 관광의 범주
01) 전통음식(향토음식) : 지역별 향토음식
02) 한국음식점 : 지역별 한국음식 대표음식점
03) 음식축제 : 지역별 음식이 중심이 되는 축제
04) 음식관련행사 : 지역별 음식관련 행사
05) 음식관련 전시/컨벤션 : 지역별 음식과 관련된 전시나 국제회의, 포럼 등
06)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 단기간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07) 음식관련 박물관 : 음식 또는 음식을 만드는 도구관련 박물관, 또는 전시실
08) 음식관련 연구원/연구소 : 전통음식 및 문화를 연구하는 연구원(연구소)
- 참고문헌
-
1. 음식관광객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관여도 및 관광동기를 중심으로(이인옥, 2010)
2. 음식관광객 유형별 특성 및 동기분석(전두용, 2010)
3. 음식관광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이화초, 2011)
4.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5.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6. 경상북도 울진군 대표홈페이지 http://www.uljin.go.kr/
7.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8.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 홈페이지 http://ujcrab.uljin.go.kr/
9. 디지털울진문화대전
http://uljin.grandculture.net/Contents/Index?contents_id=GC01801138
10. 한국교육학술정보 http://www.riss.kr/
11. 코레일투어 뉴스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602402
12. 영덕대게축제 홈페이지 http://crab.yd.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