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치제도
가. 왕과 감독관
나. 장로회와 민회
2. 경제제도
가. 토지제도
나. 화폐제도
3. 사회제도
가. 스파르타식 교육
나. 스파르타인의 생활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스파르타에 대하여 그다지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그 당시 아테네에 민주정치와 비교하여 스파르타의 대표적 특징인 ‘군사국가’에 대한 생각만을 갖고 있기에 그러하다. 이 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스파르타의 자료가 아테네에 비해 너무나 부족하였고, 여기서 오늘날 스파르타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부족하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필자는 스파르타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고, 또한 스파르타가 아테네 지식인들의 칭송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다. 그리스의 시인 테르판테르는 “그곳은 젊은 용사들의 창이 기세를 올리고, 뮤즈〈음악의 신〉는 목청을 높여 노래부르는 곳, 정의의 신 또한 넓은 거리를 활보하여 고귀한 행동을 하도록 부추기고 있네.” plutarchus, Lykurgus, 21, 3.
라며 칭송하였고, 판다로스도 다음과 같이 스파르타를 찬양하였다. “그곳은 원로들의 회의가 열리고, 젊은이들의 창은 정복하기에 바쁜 곳, 합창과 춤, 뮤즈, 환희로 가득찼네.” Plutarchus, Lykurgus, 21, 4; fr. 199.
스파르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하며 스파르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기를 바란다. 그만큼 스파르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스파르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가제도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하겠다. 스파르타는 군사국가로 그들의 엄격함은 어느시대, 어느곳과도 비교할 수 없었다. 스파르타에서도 한때 예술과 문화가 융성했던 때가 있었지만 그것은 금방 시들어 버리고 말았고, 이것은 그들의 계층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다. 그들의 지배계층은 스파르타의 예속농민층인 헤일로타이(heilotai)의 분개를 억누르는 일이 중요하였기 때문이다. 스파르타인들은 어쩌면 기이하였으며, 그들은 완고한 쇄국정책 속에서의 삶을 살았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위대한 면을 갖고 있었다. 위험에 직면했을때의 절조와 조직된 훈련, 스스로의 생활방식에 대한 헌신은 높이 평가할 만 하다. 이에 필자는 스파르타의 국가제도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이렇게 4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하며 그들의 생활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윤진, 『스파르타인, 스파르타 역사』(신서원, 2002)
허승일, 『스파르타 교육과 시민생활』(삼영사, 1998)
험프리 미첼〔윤진 옮김〕, 『스파르타』(신서원, 2000)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g
  • pcs***
    (2005.11.08 23:04:46)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노예제에 나타난 그리스 사회의 성격
  • 노예제는 남성(시민) 중심적 시민 중심적 사회 즉 타민족과 여성에게 폐쇄적이고 배타적 성향을 가졌던 고대 그리스 사회의 성격을 대변한다. 또 오늘날 저명한 철학자로 추앙받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 역시 노예제를 당연시 여기고 노예제를 옹호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 한다.참고자료, 한울 아카데미, 우물이 있는 집 , 이론과 실천, 갈라파고스

  • 기원전 2세기로 마의 동방 속 주정 책과 그리스의 자유
  • 서양고대의 역사와 문화』, 탐구당, 1999.Sidney Painter 저,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양고대사 연구실 역, 『西洋古代世界史』,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7.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6.E. S. Gruen, 「Studies in Greek Culture and Roman Policy」, 『Cincinnati Classical Studies』 n.s.7, Leiden-New York: Brill, 1990.신미숙, 「기원전 2세기 로마의 동방정책과 “그리스인의 自由”」, 『西洋古代史硏究』제 1집, 한국서양고대역사문화학회, 1993신미숙, 「제2차 마케도니아 전쟁의

  • [서양사] [서양고대사] 서양고대사 시험문제
  • 명령하였다. 그리스도교회는 농노에게 권력에 순종할 것을 설교했고 불평을 버리고 주인을 위해 열심히 일할 것을 강조했다. 대교구의 수장인 주교가 교회행정의 제일 높은 지위를 차지했다. 로마의 주교 곧 이 서 유럽 교회의 원수가 되었고. 더불어 수도원도 대단한 세력으로 부상하게 되었다.이제 교황, 주교, 수도원은 대지주로서 농노의 착취자가 되었다. 교회는 지주의 계급지배를 적극적으로 지지하여 봉건제도의 확립을 도왔다.

  • [서양사] 그리스 민주정치
  • 온건 민주정의 경계선은 극히 애매하다. 나는 사람들이 소위 민주정치라고 부르는 아테네의 정치제도가 민주정이 아니라, 온건한 과두정, 좀 더 많은 사람의 과두에 의해 국가가 통치된 개방적인 과두정이라고 생각한다.참고문헌『새로쓴 서양사 총론Ⅰ』/ 차하순 지음 / 탐구당『고대아테네 정치제도사』/ 최자영 지음 / 신서원『그리스 국가』/ 빅터 에렌버그 지음 / 김진경 옮김 / 민음사『서양고대사가의』/ 김진경 외 지음 / 한울 아카데미

  • [유럽사] 폴리스의 성립과 구조
  • 스파르타 시민과 다수의 피정복민 노예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노예 반란을 막기 위해 어려서부터 혹독한 스파르타식 교육을 실시 하여 막강한 군사력을 가진 군사 국가였다고 전해진다. 서양고대사강의. 김진경외. 한울아카데미아테네와 스파르타는 폴리스의 대표적인 형태였으며, 그 시기에 여러 폴리스들과 동맹을 맺고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 두 폴리스는 서로를 견제하는 적대관계에 있는 시기가 많았으며, 스파르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