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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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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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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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면서
『오리엔탈리즘』에서 말하는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동양'의 발견과 오리엔탈리즘 (제4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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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일본 학계의 환경은 제국주의적 맹목에 사로잡힌 상태였다. 일본이란 나라는 인접 아시아 국가와는 너무나 다른, 인종과 언어 문화 모든 면에서 전적으로 다른 세계사의 유일한 나라라는 망상 속에 있었다. 일본의 오리엔탈리즘은 그들이 무한폭력을 동반한 가해자로 돌변하는 사상적 싹이 되었다. 서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오리엔탈리즘도 타자(他者)에 대한 우월주의와 함께 대두되었던 것이다. 이 같은 흐름은 일본에 동양학 혹은 동양사학이란 이름으로 '일제(日製) 오리엔탈리즘'이 등장한 역사적 배경을 보면 쉽게 이해된다.
일본 도쿄 가쿠슈인 대학에 동양사학과가 만들어진 것이 1890년. 당시 학장은 적극적인 대륙침략주의자로 후일 주한공사로 있을 때 명성황후 시해사건을 꾸몄던 미우라 고로오였다. 이어서 도쿄제대 법과대학 내에 '식민정책학' 강좌가 생긴 것은 대한제국을 삼키기 한 해 전인 1909년. 일본의 식민학은 다른 나라 취급을 받던 홋카이도를 '내국(內國) 식민지'로 개척한 데 힘을 얻고 이어 러일(露日), 청일(淸日)전쟁으로 식민지를 확장하면서 과학이란 형태로 엮어진 것이다.
저자는 이 같은 과정을 "식민지 제국(帝國)의 지리적 폭력이 지적 지배와 헤게모니란 필터를 통해 여과되어가는 과정"이라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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